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구성주의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7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구성주의에 대해서 알아보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피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 이론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본다.

목차

1. 구성주의란

2. 구성주의의 유형
(1) 인지적 구성주의
(2)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3. 피아제의 구성주의
(1) 피아제의 생애
(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4. 비고츠키의 구성주의
(1) 비고츠키의 생애
(2)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 이론

5. 구성주의의 학습 및 교수원리
(1) 구성주의의 학습 원리
(2) 구성주의의 교수 원리

본문내용

1. 구성주의란
구성주의는 지식이란 인식주체와 분리되어 있으며 일방적으로부터 수용되는 것이 아니라 인식주체가 능동적으로 구성한다는 가정으로부터 출발한다. 구성주의는 인식의 주체가 세계 안에서 존재하고 경험을 통해 의미를 만들어 나아간다고 보고 있다. 구성주의자들은 객관적 실재란 존재하지 않거나 존재하더라도 인간이 완벽히 이해할 수 없다고 보고, 인간의 삶 속에서 실재를 찾고 있다. 삶 속에서 개인이 구성한 경험을 통하여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자신이 구성한 세계를 내면화함으로 인해 성장하게 된다는 것이다. 즉, 인간은 자신의 삶 속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적응해 가는 산물로 지식을 구성하게 되며 그 지식은 유용성과 타당성을 가짐으로서 진화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구성주의는 진리의 개념보다는 개인이 현실을 살아가는데 얼마나 어울리고 적합한가에 대한 타당성이란 개념 그리고 현실을 진리에 맞추어가는 일치보다는 어울림이란 개념을 그 특성을 설명하는 것이 더 적합하다. 구성주의는 개인이 현실을 이해하는데 의미 있고 적합하고 타당한 지식과 진리를 구성해 가는 과정 그 자체를 중요시 한다.
구성주의 학습이론은 학자에 따라 여러 유형으로 설명되고 있다. 이들은 지식을 구성하는 주요 요인으로 개인의 인지적 작용과 사회적 상호작용 중 어떤 것에 더 주안점을 두느냐에 따라 크게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문화적 구성주의로 나눌 수 있다. 인지적 구성주의는 지식을 형성하는데 있어 개인의 인지적 작용을 사회적 상호작용보다 더 중요하게 여기며, 인지발달의 기원이 개인 내부에 존재한다고 본다. 반면에 사회·문화적 구성주의는 사회적 작용을 지식 형성뿐만 아니라 인지발달을 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여긴다. 인지적 구성주의 대표 이론으로는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을 들 수 있으며,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대표 이론으로는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발달 이론을 들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