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SS(부유물질)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7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고찰위주의 실험결과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실험원리
2. 이론
3. 실험도구
4. 실험결과
5. 고찰

본문내용

1. 목적
수질환경의 기준물질의 하나인 수중에 부유하고 있는 부유물질의 양을 측정한다.

2. 이론
a. 부유물질(Suspended Solids)의 정의
물속에 현탁되어 탁도를 유발하는 불용성 물질로서 0.1㎛의 여과지에 여과되지 않고 걸리는 물질을 나타낸다. 토양의 점토성 물질, 초목, 낙엽등의 분해물이 하천수중에 부유물질 원인이 된다.부유물질(SS)은 물을 여과시킨 후 여과지 위에 남는 물질을 105∼110℃에서 약 2시간동안 건조시킨 후 질량을 측정하여 mg/L로 표시한다. 또한, 여과지를 통과한 용존상태나 콜로이드 상태의 고형물질을 용존고형물질(DS)이라 한다.부유물질은 폐수의 분석에 있어 중요한 지표의 하나로, 하수 및 폐수에 운반되어 오는 입자상 고형물의 양을 측정하여 각종 처리장치에 유입되는 부유물질의 부하를 알 수 있으며 유출수의 부유물질의 양을 측정함으로써 처리효율을 결정할 수 있다.
b. 개요
·수중에 현탁되어있는 입자상 고형물을 여과하여 부유물질을 측정할 수 있다.
·시료를 가열하여 수분을 증발시켜 총 고형물의 농도를 측정할 수 있다.
·증발 잔류물을 고온에서 강열하여 휘발성 고형물의 농도를 측정할 수 있다.
c. 부유물질의 상호관계
·총고형물(Total Solids, TS)의 정의
시료를 105-110°C로 가열하여 수분이 증발되고 남은 잔류물로서 증발 잔류물이라고도 하는데,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