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이론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7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인지발달 심리학자인 피아제의 이론 중에서 도덕성과 관련된 논의를 리포트 형식으로 작성한 글.

목차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이론

1. 발생론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2. 인지발달 단계
(1) 감각운동기(the sensory motor period, 0~2세)
(2) 전조작기(the pre-operational thought period, 2~7세)
(3) 구체적 조작기(the concrete-operation period, 7~11세)
(4) 형식적 조작기(the formal-operation period, 11~15세)

3. 도덕적 추론과 판단
(1) 규칙에 대한 아동들의 생각
① 제1단계 : 순수 동작 단계(motor and individual character, 0~2세까지)
② 제2단계 : 자기중심적 단계(egocentric, 2~5세)
③ 제3단계 : 초보적 협동의 단계(incipient cooperation, 7~8세)
④ 제4단계 : 규칙의 입법화 단계(condition of rules, 11~12세)
(2) 도덕적 책임감
(3) 공정성 또는 정의

4. 타율적 도덕성과 자율적 도덕성
(1) 타율적 도덕성 : 도덕적 실재론
(2) 자율적 도덕성 : 협동과 호혜에 의한 도덕성

5. 도덕발달 단계
(1) 자기중심적 단계(the egocentric stage)
(2) 권위주의적 단계(the authoritarian stage)
(3) 상호성의 단계(the reciprocal stage)
(4) 공정의 단계(the stage of equality)

6. 피아제의 도덕교육관
(1) 도덕교육의 방법
(2) 도덕교육의 목적
(3) 교사의 역할
(4) 피아제 이론의 비판

본문내용

1. 발생론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발생적 인식론이란 지식 성장의 메커니즘을 탐구하는 학문으로 인간의 인식과 관련된 문제를 발생학적으로 규명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인식론(epistemology)이란 희랍어 episteme와 이론을 일컫는 logos가 합쳐진 말로서 지식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획득되어지고 무엇이 지식을 만드는가 하는 등 이른바 지식에 관한 이론적 문제들을 철학적으로 탐구하는 학문분야를 가리킨다. 즉 인간의 지식 또는 앎의 근원, 성질, 타당성, 범위 등을 탐구하는 철학의 한 분야로 지식 또는 앎에 관한 이론을 제공하려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다. 그리고 발생론(genetic)이란 어떤 사실, 사물, 존재의 기원을 밝히고 그것이 어떻게 인과적으로 발생, 발달해 가는가를 탐구하는 학문분야를 말한다. 피아제는 바로 이러한 발생론과 인식론을 결합하여 인간 지식의 문제를 해명하고자 하였는데 말하자면 그는 앎과 지식의 기원과 본질 및 그 성장의 문제를 인간 발달과 관련하여 경험 과학적이고 개체 발생론적으로 밝히고자 한 것이다.
스펜서는 개체 발생(ontogeny)은 계통 발생(phylogeny)을 반복한다고 생각하였다. 즉 개별적인 인간의 발달과 인류의 발달 사이에는 중요한 유사점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단순하고 자동적인 기능을 하는 두뇌로부터 복잡하고 상징적인 기능을 하는 두뇌로의 진화는 유아기와 성인기 사이에서 반복된다는 것이다. 피아제의 발생론적 인식론은 바로 이러한 스펜서의 생각을 담고 있다. 피아제는 개인의 인지발달은 과학의 역사적 진전에 있어서 과학적 개념의 발달과 아주 비슷하다고 생각하였다. 그는 인식론의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고자 했는데, 그 이유는 인식의 문제가 순수하게 철학적 방법에 의해서는 해명될 수 없다고 여겼기 때문이다. 즉 인식에 대한 객관적 증명과정이 없기 때문에 철학적 방법은 부적합하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피아제는 발생적 인식론을 통하여 지식이 형성, 성장, 발달하는 기제와 저급의 지식이 고급의 지식으로 이행하는 경로를 밝혀내고자 하였다. 따라서 그는 인간의 지식은 개인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개인 내부에서 점차적으로 구성되는 것이라는 구성주의적 관점을 갖게 되었다. 피아제는 생물학적인 것과 인지적인 것 사이에는 그 구조와 기능에 있어서 부분적 유질동상이 있다고 가정하고, 생물학적인 개념들을 통해 지식의 구성과 발달을 설명하려고 시도하였다. 피아제에게 있어서, 사실상 모든 지식은 환경 속에서 아동의 행동으로부터 연유하는 하나의 구성이다.

참고 자료

1. 이성진 저,《교육심리학서설》, 교육과학사, 1997.
2. 추병완, 박병기 저,《윤리학과 도덕교육 1》, 인간사랑, 2004.
3. 유병열 저,《도덕교육론》, 양서원, 2004.
4. 추병완 저,《도덕교육의 이해》, 백의, 2004.
5. 조화섭 편저,《조화섭 교육학(하)》, 교육마을, 2005.
6. 전태련 편저,《함께하는 교육학4》, 마이쌤, 200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