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 올드보이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10.04.27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롤랑바르트의 분석틀을 통해, 영화 올드보이를 분석하였다. 그외 영화 올드보이를 둘러싼 여러 신화적 요소들도 제시한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신화 자체로의 분석
Ⅲ. 바르트의 분석틀로 본 올드보이
Ⅳ. 나가며

본문내용

현대 신화를 이야기한 롤랑 바르트(Roland Barthes)는 신화를 색다르게 개념화 한다. 그에 따르면, 신화는 기존 우리가 인식하고 있는 신에 대한 이야기, 창조에 대한 이야기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다. 그는 신화에서 보이는 신화언어의 표현양식인 신화의 의미작용에 주목하여 한없이 재해석될 수 있는 신화언어의 형태적 특성에 주목하여 신화를 정의했다. 기표와 기의가 합쳐져 기호가 되는 언어의 기호학적 형태는 신화에서도 발견되나, 신화의 그것은 단순한 언어의 기호학적 형태와는 달리, 일차적으로 한 번 의미작용(기표 + 기의 = 기호)의 결과 탄생한 ‘기호’를 다시금 기표로 삼아 거기에 기의가 부여된 이차 기호학 체계라는 것이다. 즉, 이 부분에서 바르트는 신화학을 형태학적인 부분에서 기호학의 일부로 파악했다. 이와 동시에 바르트는 다시금 부여되는 의미(기표의식)에 주목한다. 신화언어는 빠롤(parole)이므로 모든 신화 재료(기호)들은 기표의식(une conscience signi- fiante)을 전제하여 신화를 그 재료와는 무관하게 논할 수 있다고 한다. 이 기표의식에 해당하는 것이 역사 속에서의 이데올로기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바르트에 있어서 신화학은 역사학으로서의 관념학(lidéology)이었다. 따라서 바르트에 시각에 있어서 신화의 재료가 되는 신화 기표 자체는 1차적 단계에서는 풍부한 의미를 가지나, 신화학의 영역에서는 비어있는 따라서 기표의식에 의한 보충을 요구하는 그런 존재로서의 의미를 지닌다. 이러한 바르트의 신화에 대한 정의는, 현대 신화를 바라봄에 있어 신화의 범주를 크게 확대시킴과 동시에, 신화라 불릴 수 있는 빠롤이 되기 위해서는 그 신화 기표가 기표의식의 역사성에 의한 지지가 필요하다는 것으로부터 기표의식의 파악에 대한 관심을 수반한다. 따라서 연구의 주제인 올드보이(Old Boy)를 신화학으로서 파악하는 것 또한 바르트가 했던 것과 같이 영화 올드보이에 접목된 기표의식을 찾아가보는 것이 하나의 중요한 작업이라 하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