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히치콕의 싸이코 연출 완전 분석 (영화 모든 장면의 사진 포함)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6 한글파일한글 (hwp) | 2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히치콕의 싸이코 연출 완전 분석 한 것입니다.

영화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장면을 하나하나 분석하였고, 그 모든 장면의 사진을 넣어 더 쉽게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히치콕의 싸이코와 관련된 정보를 원하시는 분께는 유용한 정보가 될 것입니다.

목차

● 줄거리
● 연출 분석

본문내용

영화가 처음 시작 시 긴장감을 주는 음악과 함께 타이틀과 스태프 이름 등이 가로로 잘라진 채로, 합쳐졌다 분리되었다를 반복하며 나타납니다.

매끄러운 평범한 타이틀이 아닌 마치 칼로 잘라진 것처럼 나타난 이런 타이틀은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심리적인 불편함을 갖게 만들고, 긴장감을 증가시키는 음악과 함께 앞으로 일어날 영화 내용을 암시하기도 합니다. 관객은 이런 효과에 점점 긴장감 속으로 빠져들 준비를 하게 됩니다.


소리가 최고조에 올랐을 때, 아리조나주, 피닉스시라는 자막과 함께 도시

전경을 패닝으로 보여줍니다. 이것은 주요 사건이 일어나는 배경을 보여주는 전통적인 연출 방법입니다. 곧이어 12월 11일 금요일이라는 자막과 오후2시 24분 이라는 자막이 나옵니다. 시간배열을 보여주면서


카메라가 창문을 통해 방안으로 들어오면 속옷만 입은 채, 호텔에 있는 두 주인공의 모습이 보입니다. (샘과 마리오) 첫장면을 호텔에서 속옷만 입은 이들의 모습으로 설정한 것은 관객들에게 맥거핀 효과를 설정하는데 있어서 관객들이 관심과 의심을 이 둘의 연인 관계에 붙잡아둘 필요가 있었기 때문이라 생각됩니다.

마리오는 샘과 결혼을 하고 정상적인 부부 생활을 하고 싶어 하지만 샘은 빚과 전처에게 줄 위자료 때문에 여유가 없음을 보여줍니다. 이는 마리오가 4만달러를 훔치게 되는데 있어 당위성을 부여함으로서 뒤이어 나오는 마리오의 행위가 갑작스럽거나 어색하지 않도록 만들어 줍니다.


사무실에 돌아간 마리오는 사장과 함께 온 사장에게 집을 살 사람의 말장난에 약간 불쾌하지만 잘 대응합니다. 그 남자는 자신의 딸이 결혼을 하고, 그녀는 자신이 부유하기 때문에 그 딸이 불행할 틈이 없다. 자신은 불행을 돈으로 쫒아버린다는 등의 말을 합니다.

이 말은 사랑하는 사람과 결혼하고 싶지만, 돈 때문에 하지 못하는 마리오에게 자극을 주게 되고, 그녀의 사정을 알고 있는 관객들에게는 측은한 마음이 들며 마리오의 감정과 동화되게 하는 효과를 줍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