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에드윈 포터와 미국인 소방수의 생활, 대열차강도 완전 분석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6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에드윈 포터의 탄생과 영화를 하게 된 계기, 전성기, 쇠퇴기까지 모든 정보를 담고 있으며, 그의 작품 미국인 소방수의 생활(1902)과 대열차강도(1903)의 모든 씬을 하나하나 분석하여 연출분석을 한 레포트 입니다.

마지막에는 미국인 소방수의 생활과 대열차강도를 통해 당시 영화제작에 있어서 기법상 특징을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1. 미국인 소방수의 생활(1902)
2. 대열차 강도(1903)
3. 특징

본문내용

1869년 이탈리아에서 태어나 어릴 때 미국으로 이주했다. 14세에 학업을 중단하고 극장에서 간판 그리기, 매표원, 무대장치 등 다양한 직업을 전전하다 1896년 4월 23일 뉴욕에서 상영된 첫 영화인 ‘모션 픽션사’의 작품을 각색하면서 영화작업을 시작했다. 1899년부터 단편영화 제작을 시작했고, 1900년 에디슨에게 고용되어 카메라맨으로 활동한 후 뉴욕의 ‘에디슨 프로덕션’의 책임자가 되었다.

≪어느 소방수의 하루≫(1902)는 영화에 ‘편집’을 도입함으로써 영화의 새로운 지평을 연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즉, 동시에 일어나는 다른 사건들을 각기 다른 신으로 재현한 후 이를 교차로 편집함으로써 동시성을 부여한 것이다. 이런 기법은 단순한 활동사진에서 이야기와 극적 긴장감을 끌어내는 효과를 낳았고 이후 영화가 대중성을 획득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1903년에 완성한 ≪대열차 강도 The Great Train Robbery≫는 그러한 교차편집의 모범으로 평가된다. 14개의 신으로 구성된 이 영화는 영화사상 처음으로 신의 개념을 도입하였고, 각 신간의 완결적 서사구조와 야외촬영, 움직이는 카메라를 이용한 추적 신, 카우보이의 전형 등을 보여줌으로써 이후 미국 서부극의 효시가 되기도 했다. 또 이 12분짜리 단편영화는 단 5센트에 수많은 관객들을 불러들임으로써 그를 최초의 흥행 감독으로 만들었다.

그 후에도 많은 작품을 만들었으나 ≪대열차 강도≫의 성과를 넘지는 못했다. 안타깝게도 그는 자신의 작업이 지닌 영화사적 의미를 자각하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그의 영화사적 성과가 꽃을 피운 것은 D.W.그리피스의 기념비적인 영화 ≪국가의 탄생 The birth of a Nation≫(1915)을 통해서였다.




1. 미국인 소방수의 생활(1902)

멜리에스와 비교할 때, 에드윈 포터는 예술적 배경이나 감수성이 훨씬 뒤떨어졌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영화의 역사에서 전통예술에서의 경험 부족은 상업적으로는 이점임을 자주 볼 수 있다. 예술의 기능과 형식의 본성에 대한 선입견이 없기 때문이다.

포터의 고백에 의하면 그는 예술가이기보다는 기계공이었다. 에디슨이 포터를 고용했던 1900년에 영화감독들에게 우선적으로 요구된 것은 카메라를 잘 다루는 능력이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