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응급실(ER) 골절 간호과정 케이스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10.04.26 한글파일한글 (hwp) | 29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응급실 실습 레포트입니다^^
이론적고찰부터 간호과정까지 아주 자세하게 내려서 칭찬 많이받았던 레포트입니다.
특히 간호과정이 정말 자세합니다.

목차

Ⅰ. 질병기술

Ⅱ. 간호과정

1. 건강 사정 도구(NANDA)

2. 투약

3. 진단적 검사

4. 간호진단 목록 작성

5. 간호과정 기록

본문내용

Ⅰ. 질병기술

❤ 대퇴 골간 골절 ( femur shaft Fracture ) ❤

대퇴골은 인체에서 가장 크고 단단한 뼈로, 매우 강한 외력에 의한 하지 손상 중 흔히 골간 골절이 동반되기도 한다. 최근 산업, 기계문명 및 교통수단의 발달과 스포츠의 대중화 등으로 보다 강한 외력에 의한 분쇄 골절 및 개방성 골절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대퇴골 간부는 대퇴 동맥으로부터 풍부한 혈류공급을 받고 있으며, 두꺼운 근육 층에 둘러싸이다 있어 골절 시 골 유합이 비교적 쉽게 일어난다. 반면, 골절로 인한 하지 단축, 부정 유합, 장기간 고정으로 인한 장애가 문제로 남기도 한다.
많은 치료 방법들이 제시되고 있긴 하지만, 조기 기동이 강조되면서 견고한 내 고정이 권장되고 있고 금속판 및 나사못 (plate and screw) 고정보다 폐쇄성 골수내 정 삽입술(closed intramedullary nailing)이 더욱 각광을 받고 있다.

● 손상기전
대부분 골절은 교통사고, 추락, 총상 등 고 에너지에 의해 주로 발생하며, 활동기의 젊은 사람에게 흔하다. 병적 골절은 가벼운 외상으로 생길 수 있으며, 골간단에서 시작하여 골간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간부 골절의 가장 흔한 손상 기전은 굴곡력에 의한 각형성 골절이며, 외력이 심할수록 분쇄가 초래되며, 병적 골절은 경함 염전력에 의한 나선상 골절이 잘 일어난다.

● 골절의 분류
1. Winquist - Hansen 분류
● Grade 0 : 분쇄 없는 횡, 사상골절
● Grade Ⅰ : 작은 골절편이 떨어졌을 뿐 안정도에는 지장이 없다.
● Grade Ⅱ : 큰 골절편이 생겼으나 주 골절편 접촉은 최소 50% 범위를 유지하고 있어 안정유지는 가능하다.
● Grade Ⅲ : 큰 골절편이 떨어져 주 골절편 접촉이 50%이하 이어서 불안정하다. 회전, 전위, 단축이 일어날 수 있다.
● Grade Ⅳ : 심한 분쇄상태이어서 근, 원위 주 골절편의 접촉이 불가능한 고도의 불안정 골절이다.

참고 자료

- 정형외과학 제5판/ 대한정형외과학회 / 2000
- 최신 골절 및 탈구학 3판 /노성만 외/ 군자출판사/ 20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