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과 일본의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의 특징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10.04.26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중국과 일본의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의 특징

목차

1.중국의 자연환경
ⅰ.위치와면적
ⅱ.지형과 산맥
ⅲ.강과 호수
ⅳ.기후

2.중국의 인문환경
ⅰ.한국과 공통점
ⅱ.교육제도
ⅲ.사회보장제도
ⅳ.종교
ⅶ.자전거 문화
ⅷ.전통극
ⅸ.중국이 좋아하는 색깔

3.일본의 자연환경
ⅰ.지리적 위치
ⅱ. 일본의 기후
ⅲ. 일본의 강과 평야
ⅳ. 일본의 산

4.일본의 인문환경
ⅰ.교통
ⅱ.산업
ⅲ.일본의 교육

본문내용

1.중국의 자연환경
ⅰ.위치와 면적
●중국은 아시아 대륙의 동부와 태평양의 서안에 위치한다.
●면적은 세계 육지 총면적의 약 6.5%이며 세계 3위이다.
●한국, 러시아, 몽고, 베트남 등 15개국과 국경을 접하고 있다.
●넓은 영해와 많은 섬을 가지고 있고, 영해로는 발해, 황해, 동해, 남해 등의 `4대 해양`이 있다.
ⅱ.지형과 산맥
●북위 32°선을 따라 지형단면도를 보면 서고동저의 계단형의 지형이 나타난다.
●곤륜산맥, 기련산맥, 횡단산맥의 해발 3,000m 등고선을 경계로, 그 남쪽과 서쪽의
청장고원은(제1지대) 평균해발 높이가 4,500m로 세계에서 가장 높은 고원이다.
●고원에는 커다란 산맥들이 연이어져 있고, 크고 작은 많은 분지들이 있다.
●분지에는 호수가 많고 목초가 많아 장족들의 중요한 생활 장소로 되고 있다.
대흥안령산맥 등을 경계로 그 동쪽의 광대한 지역은 지세가 낮은, 평균 해발 높이가 500m 이하로 지역이 제3지대이다.
이 지역의 지형유형은 주로 평원과 구릉이며 장백산맥, 대만산맥 등 해발높이가 2,000m 이상인 산맥들이 있다.
●그 사이에 넓은 동북평원과 화북평원들이 있으며 이곳은 중국의 주요한 경작지이다.
두 경계선의 가운데 있는 지역은 평균해발높이가 1,000에서 2,000m인 제2지대이며 고원과 분지가 주요 지형을 이루고 있다.
내몽골고원, 황토고원과 타림분지는 해발이 높고, 사천분지는 해발고도가 500m이하이다.
●고원과 분지 사이에 있는 알타이 산맥, 천산산맥 등은 해발고도가 보통 2,000에서 4,000m이다. 제3지대의 동쪽은 중국 대륙이 해양으로 뻗은 대륙붕이다.
사방에 섬들이 분포되어 있고 수심은 얕아 대부분 200m 이내인데, 이곳이 제4지대이다.
ⅲ.강과 호수
●중국에 있는 강의 총길이는 43만㎞이고, 유출량은 세계 6위이다.
●주요 강은 청장고원에서 발원하며 낙차가 매우 크기 때문에 수력자원은 매우 풍부하다.
●강은 크게 외류하와 내륙하로 나눌 수 있다.
-해양으로 유입되는 강을 외류하라고 하는데, 이것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내륙의 호수로 유입되거나 사막에서 증발하는 것을 내륙하라고 한다.
내륙하는 그렇게 많지 않은데, 신강의 타림하가 대표적인 내륙하에 속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