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폐암의 종류와 설명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6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종류별 폐암의 정의와 원인, 증상, 진단, 치료, 예방

목차

1. 정의
2. 구분
3. 원인
4. 증상
5. 진단
6. 치료
7. 예방

본문내용

1. 정의
폐암은 일반적으로 원발성 폐암을 의미하며, 원발성 폐암은 폐에서 기원한 악성 종양을 의미한다. 폐에 전이된 암은 폐의 전이암으로 분류하며, 이는 폐암보다는 기원한 장기의 전이암으로 분류하는 것이 타당하다.

2. 구분
폐암은 조직형에 따라 크게 소세포 폐암(small cell lung cancer)과 비소세포 폐암(non-small cell lung cancer)로 구분한다. 이렇게 구분하는 이유는 소세포 폐암이 치료법과 예후 면에서 다른 종류의 폐암과는 확연히 구분되는 특징이 있어서이며, 따라서 폐암은 조직학적 진단, 즉 조직검사의 결과가 치료방침을 결정하는 데 아주 중요하다.



7. 예방
다른 종류의 폐암과 같이 금연이 가장 중요하다. 아직 편평상피 세포암을 약이나 식이요법으로 예방하는 방법은 없다.
기관지 폐포암
(bronchioloalveolar carcinoma)
1. 정의
비소세포 폐암은 조직형에 따라 다시 선암, 편평상피세포암, 대세포암 등으로 나뉘는데, 선암 중에서 조직검사 소견이 보다 정상 폐 조직에 가까워서 분화가 좋고, 폐포의 격막을 따라 암 조직이 성장하는 특징적인 소견을 가진 경우를 기관지 폐포암으로 분류한다.
기관지 폐포암은 기관지와 멀리 떨어진 폐의 주변부에 흔히 발생하는데, 한 개의 종괴(덩어리)로 분포하기도 하지만 폐 전체에 흩어진 좁쌀같은 작은 결절로 나타나거나 X선 사진에서 종괴를 이루지 않고 경계가 불명확한 모양으로 나타나 폐렴과 구분이 힘든 경우도 있다. 세계보건기구는 조직검사 상 침윤성 선암(invasive adenocarcinaoma)의 특징을 전혀 갖고 있지 않아야 기관지 폐포암의 정의를 만족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조직검사 결과 일부분에서만 기관지 폐포암과 같은 패턴이 나타난 경우는 기관지 폐포암보다는 폐의 선암 쪽이 유력하다.
2. 원인
기관지 폐포암도 다른 폐암처럼 흡연과 연관이 있지만 다른 폐암에 비하여 그 영향은 미미한 수준이다. 폐암의 15% 정도는 비흡연자, 즉 평생 동안 담배를 피워보지 않은 사람에게 발생하는데 이 경우 선암이 압도적으로 흔하다. 기관지 폐포암은 선암 중에서도 비흡연자에게 나타나는 빈도가 더욱 흔한 부류이다. 비흡연자에게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