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항암요법 ( 화학요법,표적치료,방사선요법, 정위적 방사선 수술)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6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화학요법,표적치료,방사선요법, 정위적 방사선 수술

목차

항암 화학요법(Chemotherapy)
※ 표적치료
방사선요법(Radiation therapy)
정위적 방사선 수술

본문내용

1. 정의
항암 화학요법이란 약물, 즉 항암제를 사용하여 암을 치료하는 것으로 전신에 퍼져있는 암세포에 작용하는 전신적인 치료 방법이다.

2. 목적
항암 화학요법 통한 치료의 목적은 암의 종류와 진행 정도에 따라 다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항암 화학요법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목적 또는 상황에서 사용된다.
▶ 암의 치료(Cure cancer): 화학요법의 첫 번째 목적은 암세포를 파괴하여 다시 재발하지 못하게 하는 암의 치료(완치)에 있다. 림프종, 급성 림프성 백혈병, 그리고 고환암 등은 완치를 목적으로 항암 화학요법을 시행하는 대표적인 예가 된다.
▶ 암의 조절(Control cancer): 만일 완치가 가능하지 않다면, 암의 성장이나 암세포가 퍼지는 것을 억제하여 생명을 연장하고 최선의 삶의 질을 제공하기 위해 항암 화학요법을 시행한다. 이것은 암도 고혈압이나 당뇨병처럼 만성병으로써 조절되고 관리될 수 있는 질병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 완화(Palliation): 암이 상당히 진행되었을 경우에는 암으로 인해 여러 가지 증상(예; 통증, 폐색 등)이 발생하는데, 항암 치료는 암의 크기를 줄여 이러한 증상을 완화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위와 같은 목적을 위해 항암 화학요법은 단독으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완치(cure)를 위한 적극적인 치료 방법으로 사용될 경우에는 치료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수술이나 방사선 치료와 함께 사용될 수 있다.
▶ 보조 항암 화학요법(adjuvant chemotherapy): 국소 종양을 수술이나 방사선요법으로 치료한 후,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몸 안에 남아 있는 미세한 암세포의 성장을 방지(재발 방지)하여 치유율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항암 화학요법을 시행한다. 이러한 경우의 대표적인 예로 유방암, 대장암 등을 들 수 있다.
▶ 선행 화학요법(neoadjuvant chemotherapy): 종양의 크기가 너무 큰 경우, 종양의 크기를 줄여 수술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 또는 방사선 치료의 범위를 줄여 부작용을 줄이고 효과적으로 방사선이 전달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수술이나 방사선 치료를 시행하기 전에 항암 화학요법을 시행하게 된다. 이러한 경우의 대표적인 예로 후두암, 골육종, 항문암, 방광암, 유방암 등을 들 수 있다.
▶ 동시 화학요법(concomitant chemotherapy): 국소 종양에 대하여 방사선 치료와 화학요법을 동시에 시행하는 것을 말한다. 동시 화학요법은 항암 화학요법 고유의 전신적 치료 효과 외에도 국소 종양에 대한 방사선 치료의 효과를 증강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시도된다. 이러한 경우의 예로는 식도암, 폐암, 항문암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