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목디스크 환자의 케이스 스터디

저작시기 2008.08 |등록일 2010.04.26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신경외과 목디스크 환자의 케이스 스터디

목차

CFC (Cervical fusion cage) case study

1. HCD (Herniated cervical disc)란?
경추간판 탈출증
원인
증상
진단
치료

2. CFC (Cervical Fusion Cage, 목 인공디스크 수술)
목 인공디스크 수술
수술목적
수술방법
장점
제한점
수술 후 생길 수 있는 합병증
목디스크 수술 후 관리

3. 간호과정 (CFC 환자의 CASE STUDY)
간호사정

본문내용

1. HCD (Herniated cervical disc)란?
경추간판 탈출증, 목 디스크라고도 한다. 초기 증상으로 목 부분의
동통과 근육 강직이 일어나는데, 증상이 나타났다가 사라지기를 반복하고 어깨나 가슴 쪽으로 통증이 전해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경추 사이의
추간판이 튀어나와서 신경을 자극하는 연성 추간판(soft disc)과
경추 뒤쪽에서 군더더기 뼈가 자라서 신경을 자극하는 경성 추간판(hard disc)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대부분의 환자들이 50대 이상이며
남성이 여성보다 약 3배 정도 많고 과거에 목에 충격을 받은 경험이 있는 경우가 많다.

원인으로는 외상 또는 만성적인 자극에 의하여 발생할 수 있고 중년 이후에는 경추 추간판이 노화하여 변화되는 경우에 쉽게 발생된다. 급성인 경우에는 뒤틀린 자세로 장시간 독서를 하거나 텔레비전 시청을 하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다. 고정된 자세로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거나 너무 높은 베개를 베고 잠을 잔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다.
옛날에는 무거운 물건을 머리에 이거나 들어서 오는 경우가 많았으나 요즘은 긴장되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쫓기는 듯한 바쁜 생활로 인하여 목의 긴장으로 디스크가 오거나 긴장되고 바르지 못한 자세, 즉 소파에 비스듬하게 앉거나, 여자들이 다리를 한곳에 모아서 앉거나, 한 쪽으로 물건이나 가방을 들거나, 비스듬하게 책을 보거나, TV를 보거나 컴퓨터 작업을 하거나 물건이나 가방을 한쪽으로 들거나, 보울링, 테니스, 골프 등의 한 쪽의 팔, 다리를 무리하게 이용하는 운동을 하거나, 교통사고나 추락을 하거나 타박상을 입어서 경추의 손상이 심하면 발생한다.

증상은 디스크 탈출 부위에 따라서 다른데, 일반적으로 목이 아프고 근육이 긴장되며 목 운동을 하기가 어렵다. 목이 뻣뻣해지면서 어깨와 팔을 따라서 손가락 끝까지 저리고 아프며 등뒤나 견갑골 사이에도 통증이 나타난다. 목을 구부리거나 숙일 때는 목에서 나오는 신경을 압박하여 통증이 심해진다. 기침이나 코를 푸는 경우에는 증상이 악화되며 질환이 진행되면 신경이 변성되어 차츰 손저림과 마비감 등 여러 신경증상을 유발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