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부인과 파트 실습일지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0.04.26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부인과 파트 실습할때 제가 본것들. 정리한 실습일지입니다.
부인과파트에서 가장 흔한 질병들도 조사해 놨어요!

목차

▶PET CT
▶#. 사례분석 1
▶IIOC (자궁근무력증)
▶#. 사례분석 2

본문내용

2010. 2. 1 월요일
▶PET CT
<대상자 정보>
정xx/65/F
진단명 : Carcinoma peritoneal
1. PET CT란?
PET-CT는 양전자를 방출하는 방사성의약품을 이용하여 체내의 미세한 변화를 영상화하는 최첨단 검사이다. 이 가운데 18F-FDG를 이용한 PET-CT는, 악성 종양조직이 양성 및 정상조직에 비해 포도당을 월등하게 많이 소모하는 원리를 이용하며 포도당의 분포 이상을 보고 각종 암을 발견할 수 있다. 또한 수술 후에 남아 있을 수 있는 암조직의 존재 여부, 암의 재발, 뼈 및 기타 장기로의 전이 등을 보다 정확하게 진단할 수도 있다.
2. 임상적 응용
임상적으로 PET-CT는 악성 및 양성종양의 구별, 암의 전이 및 재발 진단, 암 병변의 위치파악과 조직검사 위치설정, 암치료 후의 예후 평가, 조기 암 진단에 이용되고 있다. 진단 종류에는 폐암, 유방암, 뇌종양, 간암, 식도암, 림프육종, 뼈에 생긴 암, 난소암, 자궁암 등의 거의 모든 암, 간질, 치매, 뇌혈관 질환 등의 뇌질환 진단, 심근경색 등의 관상동맥질환 등이 있다.
PET-CT로 알수있는 것
-암의위치 : 몸의 모든 세포가 포도당을 사용할 수 있지만 특별히 대사가 왕성한 세포가 더 많은 포도당을 사용한다. 암세포는 아주 왕성한 대사를 하며 따라서 주위의 세포들보다 더 많은 포도당을 필요로 한다. 때문에 PET-CT에서 암조직이 쉽게 보이는 것이다.
-치료
-암의 전이 확인
-재발
3. 적응증
-조기 암 발견, 종양의 감별, 치매조기 발견, 암의 전이여부, 간질 환자의 간질병소발견, 뇌 질환의 뇌 대사 평가등에 이용된다.
4. 검사 전 간호
- 검사 시작 전 8-12시간 이상 금식한다. 오전인 경우 : 검사 전날 10pm부터 금식/ 오후인 경우 : 아침 7am 간단히 식사 후 금식
- 환자 또는 보호자에게 permission을 받는다.
- 알러지나 천식, 약물에 의한 부작용이 있는지 확인한다. 임신부나 임신이 예상되는 여성은 검사 전에 반드시 담당자에게 알린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