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과 분업론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6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과 분업론에 대한 의견을 종합한 자료입니다.
(A4 size, 9페이지)

목차

1. 서론 1

2.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 1
(1) 경제주의적 인간관 1
(2) 보이지 않는 손 2
(3) 경제적 자유주의 2

3. 애덤 스미스의 분업론 4
(1) 분업 발생의 원리 4
(2) 분업의 효과 5
(3) 분업의 양면성 5
(4) 분업의 발생원인 6
(5) 분업의 장점 및 단점 6

4. 애덤 스미스 이론이 미친 영향 7

5. 결론 9

본문내용

1. 서론
애덤스미스의 국부론(國富論, The Wealth of Nations)과 분업론은 오늘날 글로벌 경제 전반에 영향을 주고 있다. 산업혁명을 통해 18C, 19C에 세계를 지배한 영국은 지금까지도 선진국의 위치에 서있다. 이러한 원동력 중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것이 애덤스미스의 국부론과 분업론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국부론은 사회조직 그 자체와, 조직의 체계에 관한 이론적인 경제학적 분석으로 핵심 Keyword는 ‘보이지 않는 손, 시장의 자동조절기능, 분업을 통한 생산성의 향상, 분업의 활성화를 위한 자유로운 선택과 시장규모의 확대, 개인의 이기심’등이 부를 창조하며, 이런 것을 통해서 국부가 증진된다고 한 것이다. 또한 경제주의에서 시작하여 보이지 않는 손이라는 은유로 종결되는 “국부론”의 핵심사상은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상업사회에서 모든 개개인은 상인이고, 개개인이 자신만의 이익을 추구하는 행위는 단지 자기 자신에게만 이익을 가져다줄 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의 이익을 증대시킨다. 이처럼 매우 환상적인 명제를, 이렇게만 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세상이 이루어질 것이 틀림없을 것이라는 확신을 갖게 하는 명제를 스미스는 우리에게 제시하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경제주의는 매우 극단적인 주장이라고 할 수 있다. 경제주의에 따르면, 인간은 경제행위를 하는 존재인데, 이러한 개개인의 경제행위는 조화로운 질서, 사회의 이익을 증대시키는 질서를 낳는다. 이 자료에서는 애덤 스미스의 당시에 혁신적이었던 국부론과 분업론을 통하여 경제의 혁신 의미를 살펴보았다.

2.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
(1) 경제주의적 인간관
국부론의 서두에서 애덤 스미스는 ‘인간은 본성적으로 교환자이다’라고 하였다. 국부론의 1편 1장에서 노동생산력의 향상, 곧 노동과정에서 발휘되는 숙련 ․ 기교 ․ 판단의 향상의 대부분은 분업의 결과이며, 많은 이익을 가져오는 분업은 분업을 통하여 생겨날 풍족을 예상하여 인간이 자신의 지혜로 사회에 도입한 것은 아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