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산개론 메모리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10.04.26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가. 휘발성 메모리의 (Volatlle memory)

1. 휘발성메모리의 정의
2. RAM(RANDOM ACCESS MEMORY)
3. 휘발성 메모리의 종류



나. 기본장치의 특징과 역할

1. 비휘발성메모리의 정의
2. ROM(READ ONLY MEMORY)
3. 비휘발성메모리의 종류

본문내용

가. 휘발성 메모리의 (Volatlle memory)

1. 휘발성메모리의 정의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보조기억장치로부터 프로그램이나 자료를 이동시켜 실행시킬 수 있는 기억장소로 전원이 차단되면 내용이 지워지는 메모리 타입이라고 하며 RAM이라고 흔히 말한다.

2. RAM(RANDOM ACCESS MEMORY)
기억된 정보를 읽어내기도 하고 다른 정보를 기억시킬 수 있는 메모리이지만, 전원이 꺼지면 기억된 내용은 지워져 버리는 단점이 있다. 이렇게 기록된 내용이 전원이 차단됨과 동시에 휘발유처럼 날라가 버린다고 하여 RAM을 휘발성 메모리(Volatile Memory)라고 부르기도 한다. 따라서 램은 컴퓨터의 주기억장치, 응용프로그램의 일시 적 로딩(loading), 데이터의 일시적 저장 등에 사용된다.

3. 휘발성 메모리의 종류
RAM 역시 크게 두 가지 메모리로 구분이 되는데, SRAM과 DRAM이다. SRAM은 데이터 기록 속도가 매우 빨라 CPU의 캐시 메모리로 이용되고, DRAM은 속도는 다소 느리지만 저비용으로 대용량의 메모리를 만들 수 있다. 일반적으로 메인보드에 끼우는 RAM은 모두 DRAM을 일컫는다.
초기의 컴퓨터는 느린 DRAM의 속도만으로 충분히 외부 메모리의 역할을 할 수 있었지만, CPU의 속도가 점차 빨라지면서 DRAM의 속도가 향상될 필요하게 되었다. 따라서 DRAM은 고속화 DRAM으로 변화하게 된다.

참고 자료

[출처]
http://www.helloec.net

[출처]
http://blog.naver.com/ophelisis/20035529506

[출처]
네이버 지식인

[출처]
네이버 위키 백과 사전

[출처]
두산동아 백과 사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