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인의 질병 및 처방(당뇨병)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10.04.26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노화와 운동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서론
노화에 따른 변화

Ⅱ. 본론
1. 노인의 질환
2. 당뇨병이란
3. 당뇨병의 증상
4. 당뇨병의 식이요법 및 운동처방
1) 식이요법
2) 운동처방

Ⅲ. 결론
당뇨병의 치료법

본문내용

1. 당뇨병의 증상 및 치료법
당뇨병은 혈액 내의 인슐린 결핍이 특징인 만성 대사성 질환이다. 이러한 인슐린 결핍은 고혈당을 유발하고, 고혈당은 신장, 심장, 신경, 눈, 혈관에 불필요한 자극과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 게다가 순환에 영향을 주어 특히 다리와 발에 감염이 발생할 위험을 증가시킨다.
증상은 일부 당뇨병 환자에게는 힘이 빠졌다고 느끼거나 또는 인식할 수 없는 애매한 증상만 나타난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갈증증가, 잦은 소변, 설명할 수 없는 체중 감소, 피로, 흐릿해진 시력, 피부 감염 혹은 가려움, 그리고 가벼운 상처나 멍든 상처 부위의 회복이 늦어지는 것과 같은 증상이 있다.
치료법은 당뇨병은 치유될 수 없지만 조절될 수는 있다. 효과적으로 조절하기 위해서는 식이요법, 운동, 그리고 필요하다면 인슐린 혹은 의약품 사용을 포함한 사려 깊은 조치가 요구된다. 식이요법은 혈당 수준을 낮추는데 있어 극히 중요하다. 식이요법을 계획할 때 의사는 환자의 체중과 그 환자가 매일 행하는 신체활동의 양을 고려한다. 운동은 일부 잉여 글루코스를 에너지로 사용하는데 도움이 된다. 의사는 환자의 식이요법 및 의약품의 필요성과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을 고려한 운동 프로그램을 계획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비슷한 운동량을 매일 일관성 있게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2. 당뇨병의 운동처방
운동 형태는 당뇨인 들에게 적합한 운동 형태는 속보, 조깅, 수영, 자전거 타기, 수중 걷기, 에어로빅 등과 같은 유산소 운동이다. 이러한 운동들은 전신의 움직임이 필요한 운동으로서 혈당을 낮추고, 심폐기능을 향상시키며, 적절한 에너지를 소모할 수 있는 운동이다. 운동을 실시할 때는 한 가지 종목만 하게 되면 싫증이 날 수도 있으므로 몇 가지 종목을 선택하여 번갈아 가면서 하게 되면 흥미가 더 있을 것이다.
운동 강도는 심박수(맥박수)와 스스로 느끼는 힘든 정도(자각적 운동강도 : 약간 힘들다)를 이용하면 알 수가 있다. 대부분의 당뇨인 들에게 알맞은 운동 강도는 최대 심박수(220-연령)의 60~75% 정도이다. 운동을 처음 시작하거나 이전에는 운동을 하였지만 오랫동안 운동을 하지 않은 당뇨인, 그리고 체력 수준이 낮은 당뇨인들(특히, 노인 당뇨인들)은 운동 강도를 최대 심박수의 40~50% 정도의 수준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이 안전하다.
운동 빈도는 격일제로 일주일에 최소한 3일 이상 운동을 하도록 하며, 더 바람직한 것은 일주일에 5일 정도 하는 것이다. 비만한 당뇨인의 경우 적절한 체중 감량을 위해 운동 빈도를 일주일에 6~7일 정도 하는 것이 좋다.

참고 자료

노화와 건강(대한미디어 / 장경태, 이정숙)
허약한 노인들을 위한 운동(대한미디어 / 이경옥, 지행미 등 )
국제신문(www.kookje.co.kr)
대한의사협회(건강정보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