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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상 필드경기

저작시기 2008.12 |등록일 2010.04.26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카테고리 논문이 아니라 레포트구요, 육상 필드경기입니다.

목차

Ⅰ. 높이뛰기(High Jump)
1. 높이뛰기의 역사
2. 높이뛰기의 방법 및 기술
3. 시설
4. 경기규칙

Ⅱ. 멀리 뛰기 (Long Jump)
1. 멀리뛰기의 역사
2. 멀리뛰기의 방법 및 기술
3. 시설
4. 경기규칙

Ⅲ. 세단뛰기 (Triple Jump)
1. 세단뛰기의 역사
2. 세단뛰기의 방법 및 기술
3. 경기규칙

Ⅳ. 장대높이뛰기(pole vult)
1. 장대높이뛰기의 역사
2. 장대높이뛰기의 방법
3. 시설
4. 경기규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높이뛰기(High Jump)
1. 높이뛰기의 역사
주고도의 지금이나 예나 변치 않는 명제는, 지구의 인력에 대항해서 뛰는 것이며, 그 기록의 진전도 느려서 약 100년에 걸치는 세월에, 경우 60cm 정도로 늘어난 것뿐이다. 주고 도는 1886년에 미국의 경기에서 처음으로 등장했다. 그 후 1875년에 미국의 마이켈 스니가 1.97m에 달했다. 이 때의 스니의 뛰는 방법을 스니폼이라고 하여 가위뛰기의 원류가 되어 있다. 한국에는, 이 가위뛰기의 시대에 주고도가 도입되어, 한국인의 신체조건에 알맞은 가위뛰기 방법이 보급되었다. 높이뛰기 방법은 미국 서해안 지방에서 발달한 까닭에 캘리포니안롤, 그리고 가위뛰기는 동부의 경기자가 창시했기 때문에 이스턴폼이라고도 일컫는다.
높이뛰기는 수평속도를 수직속도로 변화 시키는 과정이 가장 중요하며, 키가 크고 상체보다는 하체가 크고 인체의 중심이 높은 것이 유리하다. 높이뛰기는 도움닫기, 발 구름과 공중동작의 연속으로 이루어져 인간이 가지고 있는 최고의 높이 뛰는 것을 겨루는 경기이다.

2. 높이뛰기의 방법 및 기술
[1] 정면도 (가위 뛰기)
1) 프런트 오버(front over)
좌우측면 또는 정면에서 행하는 동작으로써, 공중동작에 있어서 신체중심이 높은, 다시 말하면 손해를 많이 보는 타입으로서 안전지도에는 가장 유리하고, 우리들의 몸에 가장 많이 익혀진 폼이다.
(1) 도움닫기
도움닫기의 방향은 개인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45˚~ 90˚ 사이가 가장 좋다. 도움 닫기는 긴장을 풀고 리드미컬하게 가벼운 마음으로 가속하는 달리기 방법이 바람직하며 도움닫기의 거리는 12~15m이면 충분하다.
(2) 발 구르기
발 구름 2보전과 1보전의 착지에서는 무릎을 구부려 허리를 깊이 하는 것이 중요하다.
낮은 높이에 있어서는 90cm~120cm 정도 떨어진 지점이 좋지만 놓이가 좋아짐에 따라서 그 거리를 조절하여야 한다. 이상적인 것은 최고 높이가 바 선상이 되도록 하는 지점이다.

참고 자료

http://www.kaf.go.kr/
http://classroom.kice.re.kr/gen_content01/10/7/3/2/1/108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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