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지체학생의 의사소통능력에 관한 논문리뷰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4.26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학교 생활언어 훈련이 중등부 정신지체학생의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논문 review

목차

Ⅰ. 연구목적
2. 이전 연구에 대한 문헌연구
3. 본 연구의 타당성과 주요 가설

Ⅱ. 연구방법
1. 대상, 장소, 연구도구
2. 실험설계와 절차

Ⅲ. 결과
1. 데이터 분석 방법과 해석
가. 듣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분석
나. 말하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분석
다. 의사소통 능력의 일반화에 미치는 효과 분석

Ⅳ. 논의 및 제언
1. 결과

Ⅴ. 본인의 관심분야와의 관련성 및 연구시 고려할 점

본문내용

Ⅰ. 연구목적
1. 연구문제
첫째, 학교생활언어 훈련이 정신지체학생의 듣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가 있는가?
둘째, 학교생활언어 훈련이 정신지체학생의 말하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가 있는가?
셋째, 학교생활언어 훈련이 정신지체학생의 의사소통능력의 일반화에 미치는 효과가 있는가?

2. 이전 연구에 대한 문헌연구
가. 김영태(1997)
학생의 일상생활 속에서 의사소통을 하기에 충분한 여러 가지 기능을 습득하기 위해서 비구어적, 구어적 맥락을 활용한다
나. Wetherby와 Prizant(1992)
언어 및 의사소통 촉진을 위해서 가장 바람직한 상황은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활동과 일과이나, 부모 및 또래들과의 상호 작용에 있어서 의사소통을 촉진하고 유도하고 보조하는 학습상황을 필요로 한다. 반복적으로 경험하게 되면 재발생형태를 인식하고 내면화하며 좀 더 적극적인 참여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시각적인 말, 또는 한 가지 활동 내의 논리적인 연속 단계들을 사용하여 경험의 시간적인 면을 강조할 수 있다.
다. Kaiser(1993)
여러 환경조성전략을 활용하여 학생에게 의사 소통할 이유를 부여함으로써 의사소통 기회를 증가시킬 수 있다.
라. Rechle(1997)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하여 긍정적인 환경을 제공해주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주변 사람들이 학생의 의사소통 행위에 대하여 적절히 반응하거나 반응을 유도하는 행위를 배워야하고, 다른 사람이 시작한 상호 작용 행위에 대해 적절히 반응할 수 있는 행위를 가르쳐야 한다.

마. Rowland와 Schweigert(1993)
기능적 의사소통이 발생할 가능성에 영향을 주는 환경 변인을 바탕으로 의사 소통 환경 목록을 개발하여 교사가 학생으로 하여금 기능적 활동을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게 되고, 자연스러운 사회적 물리적 환경에서 발생하는 기회를 통해 적절히 반응하기 위한 의사소통을 사용하도록 고무할 것으로 보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