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체육측정평가] 팔씨름에 필요한 근육에 대한 분석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6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팔씨름에 필요한 근육에 대한 간단한 분석 자료입니다.

목차

ⅰ. 팔 근육을 이용한 보편적인 경우
ⅱ. 자신의 체중을 이용한 팔씨름시 필요한 근육 (상대와 힘이 비슷하거나 자신의 팔 근력이 부족할 경우)
ⅲ. 팔씨름에 필요한 보편적인 근력운동

본문내용

※ 팔씨름에 필요한 근육에 대한 분석
ⅰ. 팔 근육을 이용한 보편적인 경우
◎ 이두근 - 팔의 앞쪽, 즉 굴측(屈側)에 있는 커다란 근육으로 이두박근(二頭膊筋)이라고도 한다. 속칭 팔의 알통을 말하는데, 시작되는 부분은 2개의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1개는 길고 다른 1개는 짧다. 팔을 들어 올리고, 안쪽으로 내전시키고 바깥쪽으로 외전시키는 기능을 한다.

◎ 전완근 - 쉽게말해 팔뚝근육이며, 의학적으로 아래팔에 있는 근육을 의미 하며, 팔꿈치에서 부터 손목까지의 근육을 뜻한다. 손목힘과 악력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전완근의 단련이 필수이다.

⇒ 위의 두 근육은 팔씨름에 있어서 상대방의 팔을 끌어당기는 힘에 필요하며, 상대의 팔을 최대한 자신에게 끌어당길때 사용되는 근육이다.

◎ 삼각근 - 쉽게말해 어깨근육을 의미하며, 어깨를 둥글게 하고 팔을 움직이는 삼각형 모양의 근육으로, 빗장뼈·어깨뼈·위팔뼈를 결합하며, 수축하면 위팔을 옆에서 위로 올리는 운동이 일어난다.

⇒ 삼각근은 팔씨름에 있어서 상대방의 팔을 당김과 동시에 옆으로 넘기는 힘에 필요한 근육이다.
ⅱ. 자신의 체중을 이용한 팔씨름시 필요한 근육 (상대와 힘이 비슷하거나 자신의 팔 근력이 부족할 경우)

◎ 복근 - 복부의 근육으로 전복근·측복근·후복근의 3군으로 나누며, 모두 8쌍이 있다. 복벽을 형성하여 그 안에 내장장기를 수용하고 보호하는 기능을 한다.

◎ 광배근 - 활배근이라고도 하며, 허리에서 등에 걸쳐 퍼지는 편평하고 큰 삼각형 모양의 근으로 하부흉추(下部胸椎:제4 또는 제5)에서 요추 ·장골릉(腸骨稜:골반의 상연)을 기시부로
한다. 들어올린 상완을 내리거나 내후방으로 당기는 작용을 한다.

참고 자료

근육에 대한 설명 부분은 네이버 백과사전 일부 발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