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방송통신대-교육학-체벌에 대한 의견 쓰기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6 한글파일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방송통신대 교육학 강의 중 중간고사에 나오는 체벌에 대한 쓰기 시험 자료입니다. 체벌에 대한 의견 중 찬성에 대한 1페이지 논리적 쓰기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나는 체벌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2004년 6월에 대법원은 사회통념상 용인될 수 있는 선에서의 제한된 처벌을 허용하는 판결을 내렸다. 그러나 2008년 8월에 교육부는 체벌 자체를 원천적으로 금지하는 법을 추진하겠다고 공포하고 지난해 3월 1일부터 법이 실시되고 있다. 법이 시행된 이래, 김춘진 의원의 경우, 교육기본법 개정안 발의를 통해 제한적인 체벌은 허용하자는 지적을 했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체벌이 교육계의 핫이슈가 되고 있는 걸까? 그것은 바로 체벌에 대한 시각적 차이 때문이다.

교육에 있어 체벌을 반대하는 사람들이 말하는 근거는 체벌은 인격적 모독이 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그들의 주장은 옳지만 개인적으로 나는 제한적인 체벌은 교육의 필요악이라고 생각한다. 체벌이 교육에서 가질 수 있는 긍정적인 면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제한적인 체벌은 교육 과정을 원활하게 만들어 줄 수 있다.
초등학교는 40분, 중고등학교는 50분의 수업을 실시한다. 학생들은 연령에 따라 집중력이 다르지만 긴 시간을 지속적으로 과제나 활동에 진지하게 임하기 어렵다. 또한 요즘에는 학급마다 ADHD(과잉행동장애)가 2-3명씩 있기 때문에, 수업이 원활하게 진행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 때 교사는 제한적인 체벌을 통해 전체 교육과정에 대해 좀 더 높은 집중력과 성과를 이끌어 낼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