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윤리 안락사에 생각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10.04.26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간호윤리 안락사에 대한 것과 찬 반에 대한 내용

목차

Ⅰ.서론
Ⅱ. 본론
■안란사란?
■안락사의 종류
【공리주의】
【의무론자】
■존엄사란 ?
■ 사전의료 지시서
■안락사와 존엄사의 차이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안락사는 아직도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에서도 문제시되고 있다. 이는 환자의 고통을 덜어준다는 이유로 안락사를 허용하기에는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처음으로 소극적 안락사(존엄사)를 인정하는 법원의 판결이 내려지면서 안락사에 대한 찬반논란이 커지고 있다. 이번 판결을 통해 우리나라에서도 안락사에 대한 법안을 입법화하려는 움직임이 본격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안락사에 대한 논쟁은 이미 오래 전부터 있어왔던 것으로써 인간의 존엄성과 생명 존중이라는 각각의 가치가 치열하게 맞서고 있다. 외국의 경우에도 안락사에 대한 논의가 오래 전부터 있어왔고, 이미 일부 국가는 소극적 안락사에 대해서 법적으로 허용하고 있다.
안락사 문제는 의학의 눈부신 발전이 낳은 부산물이라 할 수 있다. 과거 운명으로만 인식되었던 삶과 죽음의 문제들을 선택의 문제가 된 것이다. 의학의 발전으로 인해 말기 환자들의 생명 연장이 가능해지면서 과거에는 자연사의 한 과정으로서 운명으로 받아들여졌을 문제가 선택의 문제로 되었다. 하지만 자신의 생명이라고 할지라도 과연 인간의 생명이 개인의 선택에 따라 결정될 수 있는 것인가에 대한 논란(윤리성 문제)으로 인해 안락사 문제는 오랫동안 우리사회에서 논란이 되어 왔다.
대법원에서 국내 최초로 존엄사(소극적 안락사)를 인정한다는 최종 판결이 내려지면서 그 동안 논란이 되었던 존엄사 허용여부에 대한 논란이 일단락되었다. 존엄사를 인정한 대법원의 판결을 두고, 여론은 대체로 수긍하는 분위기이다. 하지만 존엄사의 기준을 엄격하고, 명확히 해서 존엄사의 남용을 막아야 것에도 의견이 일치하고 있다. 이번 대법원의 존엄사 인정 판결을 계기로 존엄사에 대한 입법에도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대법원 전원합의체는 지난 5월 21일, `무의미한 연명치료 장치 제거 등 청구소송`에 대해 원고 승소 판결한 원심을 확정했다. 이것은 우리나라에서 소극적 안락사에 해당하는 존엄사가 처음으로 인정받는 판결이라는 것이 큰 의의가 있다. 재판부는 판결문에서 회복 불가능한 사망의 단계에 진입했고, 연명치료를 중단하고자 하는 의사가 있을 것으로 추정한 원심의 판단은 정당하다고 밝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