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의 세계화와 도시의 위기

저작시기 2008.11 |등록일 2010.04.26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경제의 세계화와 도시의 위기

목차

제 3 장 도시 간의 새로운 불균등
Ⅰ. 서론
Ⅱ. 경제의 세계화가 종주 도시 체계에 미치는 영향 : 중남미의 사례
Ⅲ. 경제의 세계화가 균형적 도시체계에 미치는 영향 : 유럽의 사례
Ⅳ. 초국적 도시체계

본문내용

Ⅰ. 서론
대도시를 비롯한 대부분의 도시들은 새로운 초국적 도시 체계에 속해 있지 않다. 일반적으로 도시 체계는 국가 내에 한정되어 있다.
도시 체계에 관한 대부분의 연구들은 당연히 국가를 분석 단위로 전제하였다. 경제의 세계화가 국가 도시 체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떤 것일까?
균형적 도시 체계와 종주 도시 체계
서구 국가들 - 균형 도시 체계
남미 국가들 - 높은 수준의 수위성(primacy)을 지닌 도시 체계, 종주 도시 체계, 즉 일반적으로 그 국가의 수도를 중심으로 인구와 주요 경제 기능들이 과도하게 집중해 왔다.

Ⅱ. 경제의 세계화가 종주 도시 체계에 미치는 영향 : 중남미의 사례
인구의 도시화가 계속 진행되는 현상은 특히 개발도상국을 비롯한 세계 도처에서 증거가 나타나고 있다. 발전의 수준이 높을수록 도시화율도 높은 경향이 있다.

상파울루 대도시권 - 브라질 국내 생산의 36%와 순산업 생산의 48%를 담당하고 있다.
산토도밍고 - 도미니카의 산업 및 금융 거래의 70%와 산업 성장의 56%를 차지한다.
리마 - 폐루 국내총생산의 43%를 차지하고 있다.

수위성은 단순히 절대적인 규모의 문제가 아니며, 도시의 규모가 크다고 해서 수위성이 높아지는 것만은 아니다. 예를 들어 뉴욕은 세계 20대 도시에 포함되지만, 미국 도시 체계의 다극적(multipolar) 특성을 고려할 때 수위 도시는 아니다. 그렇다고 수위성이 개발 도상국만의 전유물인 것은 아니다. 도쿄와 런던은 수위적 요소를 가지고 있는 도시들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