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복음과 미디어의 맥락

저작시기 2008.11 |등록일 2010.04.2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복음과 미디어 문화

목차

Ⅰ. 들어가면서
Ⅱ. 복음과 미디어의 변화
Ⅲ. 복음과 문화의 관계
1. 복음이 문화에 미친 영향
2. 문화가 복음에 미친 영향
Ⅳ. 나가면서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면서
복음은 초월적인 하나님의 말씀에 의해 주어진 선물이지만 하나님께서 언어라는 문화적 매개수단을 사용하여 복음을 전하셨기 때문에 계시의 내용과 그것이 표현된 문화적 성격 내지 형식을 분리할 수 없다. 다시 말하면 복음의 문화적 성격을 결코 배제할 수 없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희미한 안개 속에서 복음을 계시하거나 말씀하시지 않고 우리가 살고 있는 인간 속으로 내려오셔서 미디어를 이용하여 문화로 계시하셨다는 것을 살피기 위해, 먼저 복음과 미디어의 변화를 살펴보고, 신약 성경에 나타난 복음과 문화와의 관계가 쌍방 간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가를 다루고자한다. 이를 통해 매체를 이용한 복음의 전달방법과 특정 문화에 어떻게 복음을 전파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또한 21세기의 다문화적인 상황에 처한 현대의 그리스도인들에게 복음과 문화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Ⅱ. 복음과 미디어의 변화
구약시대의 하나님은 음성으로만 존재하였다. 하나님은 사람에게 음성으로만 전달하였고 하나님과 인간의 인격적 관계도 음성으로 제한되었다. 이와 마찬가지로 구약의 선지자들은 하나님의 음성을 대언하는 전달자에 불과하였다. 하나님은 음성 미디어인 ‘소리’를 통하여 피조물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하신 것이다. 하나님께서 어떤 사람들에게는 직접 대면하시며 자신을 보여주시기도 하셨지만, 매우 드문 일이었다.
당시 사람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녹음하거나 녹화할 수 없었고 그저 기억의 세계에 단단히 새겨두어야만 했다. 그러나 기억이란 아무리 머리가 좋아도 쉽게 지워지기 마련이다. 그리고 그 기억의 내용을 남에게 정확히 전달하는 것은 더더욱 쉽지 않은 일이었다.
하나님은 왜 십계명을 소리로 남기지 않으시고 문자로 남기셨을까? 사람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쉽게 잊어버리고 말씀과는 다른 삶을 살곤 했다. 그래서 하나님은 말씀을 문서로 기록함으로써, 공간과 시간의 벽을 초월하여 오늘날에도 온 세상에 전해지고 있는 것이다.
신약시대로 넘어오면, 미디어의 상황은 완전히 바뀌게 된다. 예수님의 성육신 사건은 하나님이 사람이 되신 토탈 미디어로 오신 미디어의 전환이다. 지금까지는 음성으로만 듣고 머리로 생각하던 하나님을 육신으로 보고 듣고, 느끼게 한 상황의 전환이었다.
귀로만 듣던 하나님을, 이제는 듣고, 보고, 만지고, 인간과 똑같은 감각으로 오신 하나님은 다각적인 전달을 통하여 인간과 새로운 교류를 가지게 된 것이다. 이렇게 예수님은 모든 가능한 전달의 수단을 동원하여 인간에게 오신 멀티미디어의 주님이신 것이다.

참고 자료

-페이르바뱅, 디지털 시대의 종교, 이영숙 편역, pcline, 2000.
-윌리엄 포어, 신경혜, 홍경원 역, 매스미디어 시대의 복음과 문화, 대한기독교서회, 1998.
-문용식, 신약성경에 나타난 복음과 문화와의 상관성에 대한 고찰, 신앙과 학문, 2007.
-이의용, 교회문화혁명, 기독신문사, 1999.
-문화선교연구원, 문화선교의 이론과 실제, 예영커뮤니케이션, 2003.
-박양식, 성경에서 찾은 문화 선교전략, 예영커뮤니케이션,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