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서치료

저작시기 2008.05 |등록일 2010.04.25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Ⅰ. 들어가면서
Ⅱ. 독서치료에 대한 기본적 이해
1. 독서 치료의 정의
2. 독서치료의 목적과 가치
Ⅱ. 독서치료의 이론적 기초
1. 심리학 이론
2. 독서치료에 사용되는 문학작품의 특성
3. 독자 반응 이론
Ⅲ. 독서치료의 단계
1. 독서치료과정 4단계(Hynes& Hynes-Berry)
Ⅳ. 독서치료의 절차
Ⅴ. 독서치료 적용사례
Ⅵ. 나가면서(결론)

본문내용

Ⅰ. 들어가면서
하나의 이야기가 아이의 마음속에 도달하여 마술적인 작용을 하는데 있어서는 논리의 앞문을 통해서가 아니라 직관과 느낌의 뒷문을 통해서 즐겁게 해야 한다. -Smith(1989)
책과 시, 놀이, 그리고 다른 예술 작품 형태들은 여러 세기 동안 사람들을 생각하고, 경탄하게 하고, 웃고 울며, 결심하고 행동하도록 하였다. 고대 문명이 삶의 질에 더하여 책의 치료하는 능력에 가치를 두었다는 사실은 고대 테베 도서관 위에 새겨져 있었던 “영혼을 치유하는 장소”라는 비명에서 요약된다. 우리는 읽기를 사랑하고 지식에 대한 목마름을 해소하도록 조성하여 책과 이야기를 사용하였다. 따라서 치료에 책을 사용하는 것은 논리적이다. 지금부터 독서치료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적용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Ⅱ. 독서치료에 대한 기본적 이해
1. 독서 치료의 정의
독서치료 (Bibliotherapy)란 말의 어원은 ‘biblion(책, 문학)’과 ‘therapeia(도움이 되다, 의학적으로 돕다, 병을 고쳐 주다)’라는 그리스어의 두 단어에서 유래되었다. 문학이 치료적인 특성을 가졌다는 기본 가정에서 출발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독서치료가 무엇인지 가장 단순하게 정의를 내린다면 책을 읽음으로써 치료가 되고 도움을 받는다는 것이다. 사회사업사전(the social work dictionary, Baker, 1987)에 의하면 독서치료란 "정서상의 문제나 정신건강에 문제가 있는 사람에게 도서나 시를 활용하여 치료하는 것으로, 종종 사회집단이나 집단치료에 활용되기도 하고, 어느 연령 집단에게나 그리고 수용되어 있거나 방문치료 받는 환자에게, 혹은 개인의 성장 발달의 수단으로 도서를 이용하고자 하는 일반 사람들에게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이처럼 책을 치료의 매체로 활용하는 것을 독서치료라고 한다.
1960 년대에 이르러서는 독서치료에 대한 정의가 심리치료에서 임상적으로 사용되는 것과 학교에서 교사나 상담자가 교육적인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구별되기 시작하였다.(김현희 외 ,2004)
구체적인 활동을 강조한 Hebert(1991), Pardeck(1994), Rosen(1987) 등에 의하면 독서치료는 독서 자료를 읽거나 들은 후에 토론이나 역할놀이, 창의적인 문제해결 활동 등 구체적으로 계획된 활동을 함으로써 독서 자료로부터 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이끌어내도록 돕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책을 읽은 후에 구체적인 활동이 반드시 함께 일어나야 한다는 것이다.
상호작용을 강조한 Hynes와 Hynes-Berry(1994; 17)는 “상호 작용적 독서치료에서 훈련된 치료자는 임상적(clinical) 또는 발달적(developmental) 독서치료 참여자의 감정과 인지적 반응을 통합하도록 도와주기 위하여 선택된 문학 작품―인쇄된 글,
시청각 자료, 참여자 자신의 창의적인 글쓰기 작품―에 대한 토론을 유도하고 이끌어 나간다.”고 하였다.

참고 자료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독서치료 연구회(2001). 독서치료. 학지사
http://www.bibliotherapy.pe.kr
http://www.gulnara.net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