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환상문학에 관한 레포트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5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환상문학에 관한 레포트

본문내용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의 특징은 다양한 과학적, 철학적, 심리학적 연구들을 통해 새로운 현실 개념들이 탄생되었다는 데 있다. 그 중에서도 아인슈타인, 하이젠베르크, 드브리스, 프로이트는 세계와 물질, 그리고 인간에 대한 새로운 개념을 탄생시켰다. 시간은 상대적인 것이 되었다. 모든 물체는 운동하고 있는 동안 변형된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되면서 공간 또한 상대적인 것이 되었다. 물질은 불안정한 것이며 원자로 이루어져 있음이 밝혀졌다. 생물학은 새로운 종의 출현을 맞이하게 되었다. 인간이 의식하지 못하는 인간 정신의 일부분이 거대한 힘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도 아울러 인식하게 되었다.

새로운 사상들이 급증하고 수많은 아방가르드 예술운동들이 탄생하였다. 아폴리네르와 같은 작가는 이미 새로운 환상문학을 추구하면서 이를 널리 확산시키고 있었다. 아인슈타인의 연구는 4차원의 개념을 일반인들에게 널리 보급시켰고, 상상력은 곧 이 새로운 공간에 인간을 등장시켰다. 세기초의 작가들은 꿈과 같은 차원으로 시선을 돌렸다. 헨리 제임스, 알프레드 쿠빈, 한스 하인츠 에웨스, 조르주 뒤 모르에와 같은 다양한 작가들이 더 이상 도피처가 아닌, 현실의 다른 한쪽에 존재하는 세계로 여겨지는 꿈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이 시기에 환상문학은 다른 세계를 드러나게 하는 것처럼 보이는 최면술과 강령술에 대한 관심을 보이며 이것이 우리 자신의 내면에 있는 세계라고 믿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