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확장된 재무상태표등식을 이용한 분개의 규칙에 관한 레포트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5 한글파일한글 (hwp) | 2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재무재표에 대한 규칙과 분석

목차

1. 손익계산서 및 재무상태표와 잔액(balance)
2. 재무상태표와 재무상태표등식
3. 포괄손익계산서와 손익계산서등식
4. (주) 이문의 여섯 개 거래의 확장된 재무상태표등식표를 이용한 손익계산서와 재무
상태표 작성 방법
5. 그러면 일정 시점 현재의 확장된 재무상태표등식은 어떻게 구하나?
6. 그러면 일정 시점 현재의

본문내용

2. 재무상태표와 재무상태표등식
재무상태표(statement of financial position)는 일정시점 현재 기업의 재무상태, 즉 자산, 부채, 자본의 상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재무보고서이다. 여기서 ‘일정시점’이란 일반적으로 ‘보고기간 또는 회계기간 말(일반적으로 12월 31일)’을 말한다. 재무상태표는 보고기간 말(기말) 현재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경제적 자원)과 부담하고 있는 부채(경제적 의무), 그리고 기업의 자본(소유주의 청구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자산, 부채 및 자본은 기업의 재무상태의 측정에 관련되는 세 구성요소이며, 재무상태표의 기본구조는 다음과 같다.

자산(asset)은 과거사건의 결과로 기업이 현재 소유 등 통제하고 미래경제적효익(future economic benefit)이 유입될 것으로 기대되는 자원(resources)이다. 자산에 내재된 미래경제적효익이란 직·간접으로 특정 기업의 미래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유입에 기여하게 될 잠재력을 말한다. 현금, 상품, 건물, 매출채권, 대여금 등이 자산(에 속하는)계정,(account)의 예이다.
자산에 대한 청구권(claims to assets)은 다음의 두 가지 원천(two sources)으로부터 나온다.
부채(liability)는 과거사건에 의하여 발생한 현재의무로서, 경제적효익이 내재된 자원이 기업으로부터 유출됨으로써 이행될 것으로 기대되는 것이다. 현재의무이므로 미래에 특정 자산을 취득하겠다는 경영자의 의사결정이나 미래의 약속은 그 자체만으로 현재의무를 발생시키지 아니하고 따라서 부채가 아니다. 부채는 소유주(주주) 아닌 외부 사람들에게 이행해야 할 채무 등의 의무로서, 그들의 청구권을 나타내며 타인자본이라고도 한다. 예를 들어, 기업에 자금을 대출해 준 채권자는 기업이 채무를 상환할 때까지 회사 자산의 일부에 대한 청구권을 가진다. (장, 단기)차입금, 사채, 매입채무, 미지급비용 등이 부채(에 속하는)계정의 예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