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화의 상상력 : 동양 신화에대한 레포트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5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신화의 상상력 : 동양 신화에대한 레포트

목차

#1. 창조 신화
#2. 여신들
#3. 천상과 지상의 신들
#4. 자연계의 신들
#5. 이상한 나라 사람들
#6. 별난 사물들
#7. 낙원과 지옥

본문내용

<신화의 상상력 : 동양 신화>

#1. 창조 신화
-태초의 혼돈, 제강(帝江) : 세상의 모든 것을 창조하는 힘의 근원. 창조의 힘을 노래와 무 용으로 표현.

천산(天山)이라는 곳에서는 금과 옥이 많이 난다. (...) 영수(英水)가 여기에서 나와 서남쪽으로 양곡(暘谷)에 흘러든다. 이곳의 신은 그 형상이 누런 자루 같은데 붉기가 빨간 불꽃같고 여섯 개의 다리와 네 개의 날개를 갖고 있으며 얼굴이 전연 없다. 춤과 노래를 잘할 줄 아는 이 신이 바로 제강(帝江)이다. -산해경(山海經)-


곤륜산(崑崙山)의 서쪽에 어떤 짐승이 있는데, 그 모습은 개와 같고 긴 털에 다리가 넷이다. 곰 같기도 한데 발톱은 없다.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고 걸어도 나아가질 못하며 두 귀가 있으나 듣지 못한다. 그러나 사람을 보면 그가 어디로 갈지를 알았다. 배가 있으나 오장이 없고 창자가 있으나 구불구불하지 않아 음식이 곧바로 내려갔다. 누군가 덕행이 있다고 하면 가서 들이받았고, 못됐다고 하면 졸졸 따라다녔다. 하늘이 그렇게 만든 것으로 이름을 혼돈이라고 한다. 흘로 살며 특별히 하는 일은 없는데 항상 자신의 꼬리를 물고 빙빙 돌다가 하늘을 보고 웃곤 한다.
-신이경(神異經)-

-거인 반고(盤古) : 혼돈의 알을 깨고 천지를 개벽시킨 태초의 거인. 목소리는 우레가 되고, 왼쪽 눈은 해, 오른쪽 눈은 달이 되고, 피는 강물, 힘줄은 길, 손과 발은 사방의 이름난 산, 살은 논밭, 머리털과 수염은 별, 몸에 난 털은 초목, 이와 뼈는 쇠붙이와 돌, 골수는 보석, 땀은 비와 호수가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