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화와 종교에 대한 레포트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5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신화와 종교에 대한 레포트-라틴 아메리카를 중심으로 조사한 레포트 입니다.
(아스떼까,마야,잉까)

목차

신화와 종교 -라틴아메리카 신화-
1) 아스떼까 문명
# 아스떼까족의 수호신이자 평화의 신인 껫살꼬아뜰의 귀환 신화
2) 마야 문명
# 마야인들의 창조신화
3) 잉까 문명

* 라틴아메리카의 신화와 종교, 예술

본문내용

신화와 종교 -라틴아메리카 신화-
-중남미 대륙이 1492년 10월 12일 콜럼버스에 의해 ‘발견’되고 그후 16세기 초에 스페인과 포르투갈에 의해 식민화되기 이전까지의 시기를 고대문명시기 또는 콜럼버스 이전시기라 부른다.
-중남미의 3대 고대문명 : 아스떼까 문명, 마야 문명, 잉까 문명

1) 아스떼까 문명
아스떼까족은 멕시코 북서쪽에 위치하고 있다는 전설상의 장소인 아스뜰란(Aztlán : 백로가 있는 곳)으로부터 그들의 제일 수호신이자 태양 및 전쟁의 신인 우이칠로포슈뜰리(Huitzilopochtli)의 계시를 받고 A.D.1,100년경에 민족의 대이동을 시작한다. 이 계시에 의하면, 그들은 돌과 선인장 위에서 독수리가 뱀을 잡아먹고 있는 곳에 도시를 건설해야 된다는 것이다. 아스떼까족은 결국 1325년에 멕시코 계곡에 위치하고 있는 떼스꼬꼬(Texcoco)라 불리는 한 호숫가의 작은 섬에서 신의 계시와 일치하는 장소를 발견하고 그곳에 메히꼬-떼노치띠뜰란(México-Tenochtitlan)이라는 도시를 건설한다. 그들의 전설에 의하자면 독수리가 아스떼까족을 보고서는 머리를 숙여 경의를 표했다고 한다.

아스떼까의 예술양식은 마야문명의 그것에 비해 정교함과 화려함은 떨어지나 방대한 규모 및 균형성을 자랑하고 있다. 종교는 다신교이며 상형문자를 사용하였다. 그들은 서구의 이성에 기초한 진보적 세계관과는 달리 순환적이고 염세주의적인 세계관을 갖고 있었다.

[1] 아스떼까인의 우주창조론과 인신공양 : 아스떼까인들은 그들의 신들이 자신들의 몸을 희생하여 이 우주와 인간을 창조하였다고 믿고 있었다. 또한 이렇게 해서 창조된 우주가 지속적으로 그 생명을 유지해 나가기 위해서는 인간 역시 자신들을 희생하여 그 심장에서 나오는 피를 신들에게 바쳐야 한다고 믿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