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제통화제도의 변천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5 한글파일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외환시장론 레포트로 쓴
국제통화제도의 변천사에 대해서 쓴 보고서입니다.

목차

1. 국제통화제도란 무엇인가

2. 국제통화제도의 변천

가. 금 본위 제도
나. 양차 대전 중 혼란기
다. 브레튼 우즈 체제
라. 스미소니언 체제
마. 킹스턴 체제

3. 유로화의 도입과 국제통화제도

4. 현행 통화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본문내용

1. 국제통화제도란 무엇인가
국제통화(International currency)란 국제 거래 간에 통용되는 화폐로서, 국제간의 상품, 용역, 자본이동 및 투자 등의 거래의 대차관계를 결제하기 위해 사용되는 통화를 말한다. 국제통화로서의 자격을 갖추기 위해서는 해당 통화에 대한 국제 사회 전체의 구체적인 인식이 확보되어야 하며, 다음과 같은 조건을 구비하여야 한다.

1. 국제통화는 국제경제거래에 언제든지 사용 할 수 있는 국제적 인식이 있어야 한다.
2. 채권자가 그 통화의 수령을 수락 할 수 있는 교환성과 이체성, 그리고 유동성이 있어야 한다.
3. 각국이 국제수지 불균형을 조정하기 위하여 대외 지급준비통화로서 선호할 수 있는 안정성이 있어야 한다.
4. 세계경제의 성장과 무역량의 증가에 따라 충분한 양을 공급할 수 있는 제도적인 장치와 기구가 마련되어 있어야 한다.
여기서 유동성이라 함은 일시적으로 국제수지 불균형을 해결하기 위해 이용할 수 있는 국제 준비자산의 양을 뜻하며, 신인도라 함은 조정기구가 적절히 작동하고, 국제준비자산의 절대가치와 상대가치가 유지되는 것에 대한 신뢰를 의미한다.
국제통화는 위에서 말한 기능을 하면서 국제경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통화를 기축통화(Key Currency)라고 한다. 이런 국제통화는 환율을 결정하게 되는데 이러한 환율의 변동이 개방경제인 현대시대를 반영했을 때 국가전체 경기변동에 미치는 영향력은 매우 클 수밖에 없으므로 아주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국제통화는 고전적인 금 본위 제도부터 시작하여, 양차 세계대전 전의 금 본위 제도부터 양차 세계대전중의 혼란기, 양차 세계대전 이후의 브레튼 우즈 협정으로 세워진 국제통화기금 중심의 금 환 본위 제도 등의 고정환율제를 중심으로 다양하게 변화하여 왔다. 이후 1970년대에 브레튼 우즈체제가 무너지면서 세계 각국은 변동환율 제도를 채택하고 있으며, 대략적인 요약표로 제시하면 아래와 같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