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알레르기성 비염의 양방과 한방

저작시기 2009.01 |등록일 2010.04.25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알레르기성 비염에 대한 한방과 양방의 문헌고찰입니다.
정의, 분류, 원인, 진단, 증상, 치료로 구성하였습니다.

목차

1. 정 의
2. 분 류
3. 원 인
4. 증 상
5. 진 단
6. 치 료

본문내용

양 방
알레르기 비염은 코 점막이 특정 물질에 대하여 과민반응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 물질(항원)이 코 점막에 노출된 후 자극 부위로 비반세포, 호산구를 비롯한 여러 종류의 IgE 항체를 매개로 하는 염증세포가 몰려들어 이들이 분비하는 다양한 매개물질에 의하여 염증반응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발작적인 재채기, 맑은 콧물, 코막힘 등의 세 가지 주요 증상을 특징으로 하며, 이 세 가지 증상 중 두 가지 이상의 증상을 가지고 있을 때 알레르기 비염을 의심할 수 있다.

한 방
⌜동의보감⌟의 비문에서 비염과 관련된 한방 병명을 보면 비연, 비구, 비색 등이 있다.
‘비연’은 코에서 고름같이 진한 콧물이 흘러내리는 것을 말하고, ‘비구’는 맑은 콧물이 흘러내리는 것, ‘비색’은 코가 막히는 현상을 말한다.
알레르기성 비염은 ‘코에 나타나는 천식’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천식이 기관지에서 일어나는 알레르기 반응이라면 비염은 코의 점막에서 발생하는 알레르기성 반응이다.
한의학에서 알레르기성 비염은 비체, 구체에 해당한다. 비체(鼻涕)는 발작성 재채기의 증상을 주로 하는 병증이며 원인으로는 내적인 요인으로 폐(肺), 비(脾), 신(腎)의 허약, 외적인 요인으로서 풍한(風寒)과 풍열(風熱), 기타 정신적 스트레스에 의한 칠정 기울(氣鬱), 음식에 상하였거나 과로로 인한 것 등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