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시의 지형과 맥락 p.65 요약본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5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현대시의 지형과 맥락 요약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미학의 기본 범주들로 나누면 우아미 숭고미 비장미 골계미로 나누어 진다. 여기서 숭고미와 골계미는 서로 대립적인 관계를 가지는 미적 범주이다. 주체가 객체보다 높은 위치에 있을 때 골계미가 탄생되고, 반대로 주체가 객체보다 낮은 위치에 있었을 때 숭고미가 탄생된다.
이 골계미는 또 2가지 하위 범주로 나뉘어 지는데 이것이 해학과 풍자다. 해학은 자기 부정을 포함하는 주관적 골계이나, 풍자는 자기 부정을 포함하지 않는 주관적 골계이다. 해학은 본래적 자아가 경험적 자아를 향해서 짓는 웃음이며, 부정을 통해 보다 높은 긍정의 세계를 지향한다. 반대로 풍자는 주체와 대상을 분리시키고 대상을 부정함으로써 인간의 어리석음과 악덕을 폭로하고 공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책에서는 유머와 위트를 해학과 기지로 번역하는 것을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되지만 편의상 통념에 따라서 해석했다. 해학과 기지는 같이 있을 때 차이가 확실하다. 해학은 성격적 기질적인 것, 즉, 태도 동작 표정 말씨 등에서 광범위하게 일어나지만 기지는 지적인 것, 다시말하면 언어적 표현을 떠나서는 존재하지 않는다.
아이러니는 겉으로 나타난 말과 실질적인 의미 사이의 괴리로부터 생겨난다. 대체로 아이러니는 언어적 아이러니와 극적인 아이러니(상황적 아이러니)로 크게 나누어지는데, 언어적 아이러니는 겉으로 하는 말이 내용적으로 의도된 뜻과 다른 경우 생기는 것이고, 극적 아이러니는 작품 자체가 전체적으로 아이러니를 담고있는 경우를 말한다.
위의 내용을 요약하면 골계의 하위 범주로 해학과 풍자, 기지와 아이러니를 설정하고, 그 개념을 살펴보았다. 여기서 풍자 아이러니 기지는 부정적인 것을 과장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 해학은 이것을 완화한다. 전자의 웃음은 비정한 쾌감을 주는 반면, 후자의 웃음은 부드러우며 동정적 쾌감을 느끼게 하고 긴장으로부터 우리를 해방시켜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