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출구전략이 미치는 사회적 영향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4.2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출구전략의 개념과 출구전략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쓴 레포트입니다. 신문기사와 독서를 통해 바탕으로 이해한 내용을 정리한 글이기 때문에, 경제개념을 설명하는 글임에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출구전략에 대해 이해하기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에도 좋을 거예요. 본문내용 참고하시고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바래요 ^^

목차

■ 출구전략의 개념
■ 출구전략이 신중해야하는 이유
■ 출구전략 실폐사례
■ 한국의 출구전략 분석
■ 출구전략이 한국 사회에 미치는 영향

본문내용

최근 뉴스에서 가장 나오는 경제용어를 꼽으라면 ‘출구전략’을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 그만큼 보편적인 경제용어이지만, 출구전략의 뜻은 미군이 베트남전에서 피해없이 병사와 물자를 가지고 빠져 나오는 것에서 파생된 군사용어이다.
최근에 출구전략이 많이 오르내리는 것은 미국발 금융위기로 시작된 세계적인 경제위기와 깊은 관련이 있다. 경제적 위기가 오면, 정부에서는 통화량 공급을 늘려 위기를 타계하고자 한다. 같은 맥락에서, 금리를 인하하고 적자예산을 편성하며, 각종 세제와 제도 개편. 그리고 은행과 기업에 대한 구조조정 등의 경기부양책을 실시하는 정책을 실시한다.
그러나, 이러한 경기부양책이 일정기간 이상 지속되면 인플레이션이 심화되고, 자산 버블화 현상이 일어나며, 정부의 개입으로 형성된 왜곡된 제도들로 인한 부작용이 나타나게 된다. 이 시기에 사용하는 것이 바로 ‘출구전략’이다.
출구전략의 핵심은 과잉 공급된 통화를 환수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구체적으로 금리 인상과 정부의 지출 축소, 채권 매각과 세원을 확대하는 정책을 실시한다.
이러한 출구전략의 진행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타이밍’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언제 출구전략을 실시할 것인가를 판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출구전략을 적정시기가 아닐 때 사용하면 큰 부작용이 뒤따르기 때문이다.
(중략)



■ 출구전략이 한국 사회에 미치는 영향
▶ 가정 경제 / 주식 시장
금리조정은 금융통화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금리를 조정하게 되는데, 금리가 오르면 당장 서민들의 대출 이자율이 상승하여 가정경제를 압박하게 되고, 결국 양(국가 경제)을 살리기 위해 양털(시민경제)를 깎게된다.
주식으로 몰려간 돈들 고이율 상품에 쏠리게 되어 주식 시장에도 돈이 빠져 나가는 변화가 예상된다.
▶ 부동산 시장
⇒ 단기효과
단기 : 3개월 ~ 6개월
2010년 1/4분기 금리상승 시작 하여 한방에 0.5%를 올릴수도 있다. 이때 시장은 쇼크를 먹게되고 투자심리가 극도로 위축 될 수 있을것 같다. 그로 인해 이자부담은 늘어나고 소비는 줄어든다.
투자심리 위축
⇒ 중장기효과
중장기 : 1~3년
출구전략을 쓰고 있다는 것은 경제가 확대되고 있고 커지고 있다는 뜻이다. 장기적으로 경제가 성장하고 소득이 늘어나므로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