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팝아트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10.04.25 | 최종수정일 2014.08.19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이은적 교수님 과제

목차

팝아트 수업고안
▣ 활동목표
▣ 준비물
▣ 활동과정
[ 감상 및 이해활동 ]
[ 표현활동 ]
[ 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
[ 평가하기 ]

본문내용

▣ 활동목표
1. 대중적이고 친숙한 이미지를 이용하여 미술작품을 만들 수 있음을 이해할 수 있다.
2. 대중적이고 친숙한 이미지를 이용하여 작품을 표현할 수 있다.
▣ 준비물
감상 작품, 실물 화상기, 만화책, 사진, 수채화용구 등의 채색도구, 도화지
▣ 활동과정
감상 및 이해활동 ⇒ 표현활동 ⇒ 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 감상 및 이해활동 ] 앤디워홀의 작품 《세개의 코카콜라병》, 《마릴린 먼로》, 로이 리히텐슈타인의 작품《꽝(Whamm)》을 제시합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발문을 하여 학생들이 대중적이고 친숙한 이미지를 이용하여 미술작품을 만들 수 있음을 이해하도록 합니다.
◆ 각각의 작품들은 무엇을 그렸나요?
◆ 작품에 나오는 사람이나 사물을 주변에서 본 적이 있나요?
◆ 작가는 작품의 대상을 어디에서 찾았을까요?
◆ 작가는 작품을 어떻게 표현하고 있나요?
◆ 세 작품을 미술작품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 교사는 워홀과 리히텐


[ 표현활동 ] 학생들이 텔레비전에서 자주 봤던 연예인이나 사물들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게 하여 표현활동을 합니다.
◆ 텔레비전에서 하는 드라마나 광고에서 자주 보았던 것은 무엇이 있나요?
⇒ 학생들이 대답한 것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 도화지를 반으로 접어서 2개로 나누어진 화면에 선택한 사람이나 사물을 양쪽에 그려봅니다.
◆ 2개의 화면에 그린 사람이나 사물을 다양한 색을 이용하여 칠합니다. (단, 2개의 화면은 각각 사용하는 색깔이 달라야 함을 학생들에게 말합니다.)
◆ 새로운 도화지를 이용하여 이번엔 도화지를 2번 접어서 4개의 화면에 선택한 사람이나 사물을 똑같이 그려봅니다.
◆ 4개의 화면에 그려진 사람이나 사물을 동일한 방법으로 서로 다른 색으로 칠합니다.
☜ 사진에서 보듯이 학생들의 작품이 빈 공간 없이 전시되도록 우리 반 미술세상을 꾸밉니다.
◆ 학생들이 그린 작품을 교실 뒤편 ‘미술세상’에 전시하도록 해서 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미술세상’에 아이들의 작품을 전시할 때 모든 작품을 하나라고 인식할 수 있도록 아이들의 작품을 빈 공간 없이 붙여서 전시하도록 합니다.)
[ 서로의 작품 감상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