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까운 사람과의 대화 및 평가하기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5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청소년들과의 상담을 위해 자신의 상담자세, 습관, 기법 등을 스스로 평가하고 개선해보는 내용입니다.(총 4장)

목차

一. 들어가는 말
二. 본 론
三. 맺는 말

본문내용

평소 자주 만나는 사람과 대화하는 것이 어느 때는 오해와 이해라는 양극화 현상을 이끌 때가 있다. 더구나 어려움과 문제가 있는 클라이언트와의 대화는 더욱 의사소통의 기술과 대화 내용의 경청기술, 상대방을 존중하며 이야기 내용을 수용하는 자세에 따라 상대방의 대화 내용이 달라질 수도 있고 대화의 장벽이 있어 중도에 대화가 단절되거나 핵심을 벗어난 대화로 흘러 상대방이 말하려는 주된 내용이 빠질 수도 있다.
즉 Communication의 소통 기술과 경청자세에 따라 물 흐르듯 거침없는 핵심사항을 말하여 주된 내용에 충실하게 되고 대화의 장벽이 없이 의사소통이 원만히 이루어져 관계형성도 이뤄지며 기대감을 갖고 다시 만나 모든 것을 이야기해야겠다는 바람도 있는 것이다.
상대방과의 대화는 사고와, 감정, 느낌이 대화 속에 혼합되어 의사 전달이 충실히 이뤄질 수도 있고 혹은 전혀 다른 내용이나 피상적인 대화로 흘러 사고와 감정, 느낌의 내면 표현이 다르게 나타날 수도 있다.
우리들의 대화는 언어적 표현도 있는가 하면 비언어적 표현인 표정과 손짓, 몸짓 등 비언어적 표현방식을 통해 상호간 의사 표현으로 소통하며 살아가기 때문이다.
특히 사회복지사는 면담 스킬에 따라 클라이언트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대처하기 위해 상대방이 말하는 진의와 그가 가슴에 담고 있는 문제점에 접근하여 해결방법을 모색해 나가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청소년들은 높이 분출되는 포부와 현실의 괴리에 따라 사고, 감정, 느낌이 달리 표현될 수 있으며 클라이언트에 접근 방법과 W′er의 수행방식에 따라 성공여부가 많이 좌우되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