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감염질환(MRSA,VRE,H1N1)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4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감염질환(MRSA,VRE,H1N1)에 대한 참고문헌,병원감염과 격리에 대한 종류와 방법

목차

<목차>

1.MRSA환자의 관리
*정의&역학
*전파경로
*치료&관리
2.VRE환자의 관리
*정의&역학
*전파경로
*치료&관리
3.H1N1환자의 관리
*정의&원인
*증상&진단
*치료&예방
4.병원감염이란?!
5.환자격리지침

본문내용

1. MRSA의 역학
1) 집락, 감염의 위험 인자
인슐린 의존성 당뇨병 환자, 혈액투석중인 환자, 알레르기 환자, 정맥주사 환자, 장기 입원, 항생제 사용, 피부질환, 화상 또는 욕창 환자에서 집락이 잘 된다.
2) 병원소
비강, 회음부, 둔부 및 욕창과 같은 만성 피부 병소, 정맥주사가 삽입된 부위 또는 개구(stoma)와 같이 침습적 기구가 삽입된 피부 부위에 집락이 잘 되며, 인체의 어느 부위에서도 정착하여 감염을 일으킬 수 있으며 모든 검체에서 분리될수 있다.
3) 전파경로
MRSA 감염자 또는 보균자로부터 다른 환자에게 전파되며, 이때 의료인의 손을 통한 전파가 문제가 된다. 폐렴환자이 경우는 비말을 통한 전파도 가능하다.



3) 비말방역(Droplet Precaution)
비말전염을 보균자 또는 임상적인 질환을 가진 환자의 기침, 재채기, 대화 또는 치료과정(기관지경 검사와 흡인 등)을 수행할 때 발생하는 큰 입자의 비말에 의하여 일차적으로 발생한다. 발생된 큰 입자의 비말은 공기에 부유할 수는 없고 일반적으로 근거리(90cm)내에서 비말의 접촉에 의해 전염된다. 표준방역과 아래의 지침을 함께 적용한다. 감염성 비말에 의해 전염될 수 있는 역학적으로 중요한 병원균에 의해 감염되었거나 감염이 의심될 때에 병원균이 다른 환자에게 전염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도록 비말방역을 적용한다.
① 환자의 병실배치
- 1인실을 사용할 수 없을 때에는 같은 균이 나오고 다른 감염이 없는 환자끼리 같은 병실(코호트)을 사용할 수 있다.
- 1인실을 사용할 수 없거나 코호트 할 수 없을 때에는 감염된 환자와 다른 환자나 방문객과의 거리는 최소한 90cm의 간격을 두어야 한다.
② 마스크
- 환자로부터 90cm이내에서 일하게 될 때에는 마스크를 착용한다.
③ 환자의 이동
- 환자로부터 이동을 가능한 한 제한한다.
- 환자의 이동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환자에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