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환자는 DM foot을 가진 34세의 환자를 대상으로한 case study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4 | 최종수정일 2016.10.19 한글파일한글 (hwp) | 35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DM foot을 가진 34세의 환자를 대상으로한 case study 자료이며

당뇨 진단,병리,기전,증상 등 세세하게 조사하였습니다.

본문내용

Ⅱ. 문헌고찰
1. 당뇨병의 정의
당뇨병은 고혈당이 특징인 대사 장애로서 인슐린의 수요와 공급이 서로 맞지 않는 불균형 상태이다. 즉 인슐린의 결핍에 의해 고혈당이 특징인 당질대사 장애와 함께 지방 및 단백질 대사 장애를 동반한다. 다시 말하면 당뇨병은 절대적 혹은 상대적인 인슐린 결핍으로 포도당 자극에 대한 인슐린 분비가 부적절한 것이다. 그러나 인슐린은 필요한 양만큼 보충해 줄 수 있지만 포도당 농도에 따라 인슐린 농도를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당뇨병은 소변으로 당분이 검출된다는 뜻으로 영어로는 “빠져나온다(pass through)"라는 diabetes와 ”꿀(honey) 혹은 달다“는 뜻의 mellitus를 결합하여 diabetes mellitus라고 부른다. 당뇨병은 인슐린 분비 및 작용 등에 이상이 발생하여 나타나는 고혈당을 특징으로 하는 대사 질환군을 총칭하는 용어이다. 만성적인 고혈당에 노출될 경우 눈, 신장, 신경, 심장, 혈관 등에 손상 및 장애가 발생하게 된다. 전형적인 증상을 보이는 당뇨병 환자는 고혈당에 의해 소변으로 포도당이 빠져나오고, 이로 인한 삼투성 이뇨로 다뇨(polyuria)가 발생하며 수분과 영양분과 영양분의 손실에 의해 갈증과 다음(polydipsia) 및 다식(polyphagia)이 나타나며 체중감소를 흔히 경험한다. 이 외에도 시력 감퇴를



▶ 개인력과 사회력
대구에서 태어나서 자랐고 초등학교 입학무렵 울진으로 이사하여 울진에서 계속 살고 있으며 전문대를 졸업하여 금강산 현대호텔 주방에서 1년여 일하다가 석재일을 10년정도 일하였고 현재는 4년전 부터 마트를 운영하고 있다. 28세에 결혼하여 아들과 딸이 있고 성격이 쾌활하고 외향적이라 친구들이 많고 술을 좋아하여 거의 매일 술을 마시는 편이다.
사람들과 어울리는것을 좋아하여 탁구, 볼링, 테니스, 족구등 여러 클럽에 가입하여 활동하고 있으나 일이 바빠서 아주 자주는 활동하지 못하는 편이다.
보통 취침시간은 새벽2~3시경 취침하여 오전 7시정도에 기상한다.
현재는 병원에 입원하여 활동이 입원전보다 급격하게 줄어 소화가 잘 안된다며 나오는 식단에 반정도밖에 먹지 않는다.
운동과 식사
매주 2~3회 정도는 여러 클럽에 나가 운동을 하고 있으며 입원전에는 매우 불규칙적인 식습관과 과도한 음주를 하였으며 피로에 시달렸다.
회를 즐겨먹으며 라면으로 식사를 대신하는 경우가 많다.
안전대책
“울진에서 대구까지 160으로 밟으면 2시간안에 도착한다”, “지금기록이 1시 간 50분인데 아직 못깨고 있다 퇴원하면 한번 깨봐야지!”, “4달 전에는 뽑은 지 3년밖에 안된 탑차가 코너 돌다 쓰러져서 폐차했다 아까워죽겠다”라며 말하며 안전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편이며 약물 복용하는 것을 귀찮아했다.
▶ 신체계통별 검토
전반조사
꾸준히 체중을 유지하다가 입원후 2개월여간 10kg빠짐
체중이 줄어든 이유는 병원내 운동이 부족하여 소화가 안된다고 자가판단 하여 자가식이조절로 식이섭취를 제한하여 살이 빠진거 같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