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암석의 종류에 따른 풍화양상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화성암, 변성암, 퇴적암에 따른 풍화 양상

목차

1) 화성암
화성암이란?
화성암의 분류
화성암의 풍화작용
2) 변성암
변성암이란?
변성암의 풍화작용
3) 퇴적암
퇴적암이란?
퇴적암의 분류
퇴적암의 풍화작용

본문내용

《 화 성 암 》
1. 화성암이란?

화성암은 마그마가 식어서 형성된 암석이다. 암석의 성분에 따라서 염기성암과 산성암으로 분류한다. 염기성암은 규소에 비해 산소의 함량이 낮은 암석으로, 대체로 어두운 색을 띤다. 이에 비해 산성암은 규소에 비해 산소의 함량의 높은 암석으로, 밝은 색을 띤다.
또한 생성시의 깊이에 따라서 화산암과 심성암으로 분류한다. 화산암은 용암이 지표에 분출되었거나 지표 부근에서 급격하게 냉각되어 형성된 암석으로, 입자의 크기가 작은 편이다. 심성암은 상대적으로 깊은 곳에서 천천히 냉각되었기 때문에, 입자의 크기가 큰 편이다.

3. 화성암의 풍화 작용

< 암괴류 >

1) 심성암 - 화강암
화강암은 규산염광물인 장석, 석영, 운모 등을 주성분 광물로 하는 완정질의 암석이며 육안으로도 잘 보인다. 층리가 없기 때문에 암봉, 암벽, 암괴노출사면 등으로 이루어진 석산을 형성하는 경우가 많으며 설악산, 관악산, 계룡산, 금강산 등 우리나라의 많은 산들이 화강암 산지에 해당한다. 높은 압력에서 생긴 화강암은 지면에 노출 시에 압력 개방으로 하중의 제거 현상이 크다. 이로 인해 생긴 절리를 따라 서릿발작용이 진행되면
< 손으로도 부서지는 새프롤라이트 >
결빙과 융해를 활발히 반복함으로써 기반암에서 분리된 날카로운 암괴와 암설이 사면을 덮은 것을 흔히 관찰할 수 있다. 또한 분리된 절리 암괴는 구상으로 발달하여 중심부에 변질되지 않은 단단한 핵석을 형성한다.
화강암 기반암이 지면 밑으로 깊게 풍화 작용을 받는 현상은 심층풍화라고 하며 이러한 심층풍화층은 표면상 암석조직이 그대로 관찰되어 손의 압력에도 부서진다. 이른바 새프롤라이트(saprolite)라는 부식암석이 된다. 심층풍화대는 수직, 수평 절리가 발달하여 수분의 순환이 원활한 경우에 발달한다. 화강암이 지하에서 수분과 접촉하면서 화학적 심층풍화를 받은 후 풍화물질의 탈거(脫去)에 의하여 저기복의 평탄지형이나 침식분지가 발달한다.
화강암이 화학적 풍화 작용을 받으면 장석과 운모는 대부분 카올리나이트나 다양한 점토광물로 변질되고 석영은 가수분해에 대한 저항력이 강해서 모래알 크기의 원형대로 남아 있다.

참고 자료

풍화와 지형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