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니콜라푸생(프랑스문학)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 1594년 6월, 프랑스 세느 강 하류, 제 1급 무희들이 살던 레장드리 근교에서 출생. 부친은 나바르 왕가에서 일한 무관인데, 세상이 어수선하자 난을 피해 이곳에서 은둔 생활을 했다.
◦ 1612년(18세) 보배 출신의 화가 바랑이 레장드리를 방문했을 때, 푸생의 그림 솜씨를 보고 화가가 되도록 권유. 2점의 바랑 작품이 레장드리 교회에 걸려 있고, 푸생 또한 바랑에의 회상을 경애하는 마음으로 술회한 것으로 보아 많은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임. 이 해부터 1621년까지 수업 시대. 그간의 상세한 내용은 알 수 없으나 두세 곳의 아틀리에를 전전하다가 파리로 진출, 페르디난드 엘르, 조오지 랄르망의 화실에서 정식으로 그림 공부를 했다. 그 사이 젊은 귀족을 알게 되어 저택 장식을 의뢰받았으나, 귀족 모친의 반대로 일에는 손도 대지 못한 채 파리까지 걸어서 돌아갔다. 이때의 좌절감과 무리가 병으로 발전, 약 일년동안 고향의 부모 곁에서 정양했다. 부모의 반대 속에 다시 파리에 온 푸생은 친지의 주선으로 왕실 소장의 라파엘로 판화를 연구할 수 있는 행운을 얻는다. 이 해 로마 여행을 기도했으나 한 번은 피렌체에서, 또한 번은 리용에서 되돌아옴.

목차

니콜라 푸생 Nicolas Poussin (1594-1665)
니콜라 푸생의 작품세계
니콜라 푸생의 작품

본문내용

1594년 6월, 프랑스 세느 강 하류, 제 1급 무희들이 살던 레장드리 근교에서 출생. 부친은 나바르 왕가에서 일한 무관인데, 세상이 어수선하자 난을 피해 이곳에서 은둔 생활을 했다.
1612년(18세) 보배 출신의 화가 바랑이 레장드리를 방문했을 때, 푸생의 그림 솜씨를 보고 화가가 되도록 권유. 2점의 바랑 작품이 레장드리 교회에 걸려 있고, 푸생 또한 바랑에의 회상을 경애하는 마음으로 술회한 것으로 보아 많은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임. 이 해부터 1621년까지 수업 시대. 그간의 상세한 내용은 알 수 없으나 두세 곳의 아틀리에를 전전하다가 파리로 진출, 페르디난드 엘르, 조오지 랄르망의 화실에서 정식으로 그림 공부를 했다. 그 사이 젊은 귀족을 알게 되어 저택 장식을 의뢰받았으나, 귀족 모친의 반대로 일에는 손도 대지 못한 채 파리까지 걸어서 돌아갔다. 이때의 좌절감과 무리가 병으로 발전, 약 일년동안 고향의 부모 곁에서 정양했다. 부모의 반대 속에 다시 파리에 온 푸생은 친지의 주선으로 왕실 소장의 라파엘로 판화를 연구할 수 있는 행운을 얻는다. 이 해 로마 여행을 기도했으나 한 번은 피렌체에서, 또한 번은 리용에서 되돌아옴.
1622년(28세) 로욜라와 사비엘이 성자로 배열된 것을 기념하기 위한 큰 잔치가 열려 푸생도 장식화 6점을 주문받음. 물론 여러 화가 중에 낀 것이라지만 당시 파리에 체재 중인저명한 이탈리아 유학을 주선하겠다고 나섰다. 마리노는 로마 지식인들의 숭배를 받는 지성으로, 이후 푸생이 로마의 실력자 바르벨리니 추기경을 보호자로 얻는



니콜라 푸생의 작품
사비니 여인의 약탈 (1634-38)
마치 우아한 잠옷을 입고 푹 잠들었다가 싸우는 소리에 놀라 튀어 나오기라도 한 듯한, 중간에 서서 싸움을 말리고 있는 여인. 고상한 몸 놀림과 찰랑거리는 옷 매무새가 호기심을 자극한다. 나폴레옹이 유럽을 장악하던 시절, 新고전주의라는 화풍이 기세를 올리고 있었다. 모든 것은 장악했으되, 고고한 그리스와 로마의 문화에 애틋한 열등감을 느끼고 있던 나폴레옹은 엄격한 형태와 잘 잡힌 구도, 반듯한 귀품에 흐트러짐 없어 보이는 고전주의를 열광적으로 선호했다. 물론 세계사적으로도 그 당시까지 묻혀 있던 그리스 로마의 유적들이 막 발굴되어 그들 문화에 대한 일반적인 취미와 기호가 높아진 것도 한몫 하였을 것이다. 다비드라는 이 화가는 나폴레옹의 충성스런 화가였고, 이 그림 속에서도 무시무시하고 처절한 싸움을 시종일관 고전적으로 아름답게 묘사하고 있다.
프랑스 고전주의 화화의 창시자인 푸생은 당시 유행하던 매너리즘 양식을 취했지만, 고대 로마의 조각상, 부조 등 고전적 작품에 관심이 많았고 1624년부터 로마에서 본격적으로 고대 로마의 조각을 연구한 뒤 매너리즘 양식에서 벗어나 고전적인 양식을 추구하게 되었으며 표현을 절제하게 되었다. 이후 10년 동안 독자적인 창조성으로 평가받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