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사상의 시대별 흐름 ( 역사 등등 )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4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중국사상의 시대별 흐름 ( 역사 등등 )

목차

1. 고대사상의 흐름: 상고(上古)에서 후한(後漢)까지

2. 중세사상의 흐름: 위(魏)·진(晋)에서 오대(五代) 말까지

3. 근세사상의 흐름: 송(宋)에서 19세기 중반까지

4. 서양문화의 유입과 최근세의 사조

본문내용

1. 고대사상의 흐름: 상고(上古)에서 후한(後漢)까지
여기서는 상고시대부터 3세기 초까지 나온 중국의 중요한 철학사상을 훑어보기로 한다. 춘추전국시대에 나온 소위 제자백가와 전·후한(前·後漢) 시기의 사상, 즉 중국 본래의 사상의 상호 전개와 대립을 살펴보기로 한다.
중국의 철학사는 서기전 6세기인 춘추시대 말기의 공자(孔子)에서 시작된다. 공자의 언행은 오늘날 《논어(論語)》에 의하여 알 수 있을 뿐이지만, 그 책에 의하면 그는 ‘인(仁)’을 최고의 덕목으로 생각하였으며, 무엇보다도 그것의 실천을 중실하였다. ‘인’의 진의를 포착하기란 쉽지 않지만, 대개 ‘애(愛: 사랑)’를 본질적인 내용으로 삼으며, 또 그 실천 방법으로는 ‘충서(忠恕: 남에게 충성스러움과 남을 너그럽게 보아줌)’를 역설한 것 같다.
그러나 그 ‘애(사랑)’도 소위 우리가 지금 흔히 말하고 있는 ‘박애(博愛)’와는 다르고, 다분히 혈족적인 의식에 근거하여 먼저 자기 가족을 사랑하는 것에서 출발하여, 차츰 나아가서 널리 온 무리에 미치는 차등애였다. 이러한 사랑을 기저로 하여 ‘덕(德)’을 완성시키는 것이 공자의 사상이었다.
공자가 죽은 뒤 100여 년이 훨씬 지나서 맹자(孟子)가 나왔는데, 그 사이에 묵자(墨子)와 양주(楊朱) 등이 나와서 유가와 대립하였다. 묵자의 전기는 분명하지는 않다. 그는 공자의 차등적인 사랑에 대하여 소위 무차등적인 사랑, 즉 ‘겸애(兼愛)’를 이야기하였다. 그러나 이 파는 전국시대 말기 이후로는 거의 자취를 감추고 말았다.
한편, 양주는 공자의 충서(忠恕)에 대하여 ‘위아(爲我: 利己)’를 주장하였다. 양주의 사상은 뒤에 쾌락주의적인 요소가 가해져서 도가에 흡수된 것 같은데, 도가철학의 출발점은 생명을 온전히 보존하고 상해(傷害)를 피하는 데 있다고 본다면, 양주를 도가의 한 선구로도 볼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