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앙코르 와트와 크메르 왕국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10.04.24 | 최종수정일 2015.11.1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크메르 왕조의 역사와 앙코르 와트에 대한 것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크메르 왕조 이전의 역사
Ⅲ. 크메르 왕조의 역사
Ⅳ. 크메르 왕조의 문화
Ⅴ. 맺음말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보통 문명이라 함은 실제에 있어 매우 다양한 뜻으로 쓰이나 문화와 대치(對置)되는 것으로 파악하는 입장과 문화의 특수한 한 형태로 파악하는 입장으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다. 전자는 독일철학이나 사회학에서 전통적으로 볼 수 있으며 인류의 정신적이고 가치적인 소산을 문화라고 하는 데 대하여 물질적 ·기술적 소산을 문명이라고 한다. 이 견해는 통속적인 용법으로 널리 보급되어 사용되고 있다.
후자의 견해는 제2차 세계대전 후 문화인류학의 보급에 따라 일반화되었다. 여기에 따르면 문화 중에서 도시적인 요소, 고도의 기술, 작업의 분화, 사회의 계층분화를 갖는 복합문화(문화의 복합체)를 큰 단위로서 파악한 총체를 문명이라고 한다.
토인비는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는 모든 세계문명을 포괄적으로 다룬 드문 역사가로서, 문명의 단위를 국가보다는 크고 세계보다는 작은 중간적인 범위에서 구하였다. 그는 서구문명 ·인도문명 ·극동문명 ·정교(正敎) 그리스도교 문명과 같은 현존하는 문명에서 고대문명까지 거슬러 올라가 21개의 문명을 들었고, 그 발생 ·성장 ·쇠퇴 ·해체과정을 논하였다. 이들 문명 중에서, 모체가 된 고대문명은 모문명(母文明)이라 부르며, 이들은 서로 독립해서 발생하였다고 하였다. 모문명은 구(舊)세계의 이집트 문명, 수메르 문명, 미노스 문명, 중앙 아메리카의 마야 문명, 남아메리카의 안데스 문명, 아시아의 중국 문명 등 6개이며, 여기에 더하여 고대 인도의 하라파 문명이 독립적으로 발생하였다고 보면 7개가 된다. 이 중에서 중국 문명은 중간에 이민족의 지배를 받으면서도 현재까지 4,000년 동안 계속 살아 있다. 그러나 모문명이 독립적으로 발생하였다고 하는 주장은 충분히 논증된 것은 아니다.
문명의 의미가 다양한 뜻에서 또 학자들 마다 견해의 차이가 있어 인류의 문명을 세계 4대 문명으로 꼽는 학자가 있는가 하면 토인비처럼 여러 개의 문명을 드는 학자들도 있다.
그러나 여기서는 인류의 이룩한 정신적 가치인 문화와 물질적 ․ 기술적 소산, 그 두 가지를 모두 합해 문명이라 보기로 하였다.

참고 자료

① 신화가 만든 앙코르 와트, 서규석 지음, 리북
② THE KHMERS, 스테파노 베키아 지음, 세게 10대 문명사 시리즈
③ 브리태니커 대 백과사전
④ 네이버 백과사전
⑤ 국어사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