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건강론) 한국인의 삶과 정신건강 보고서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4 | 최종수정일 2016.03.04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정신건강론) 한국인의 삶과 정신건강 보고서입니다.

목차를 보시면 세부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수업시간 발표를 위해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팀인원이 분담하여 자료를 조사하여 내용이 완성도가 높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개념정의
2) 한국인의 정신건강
① 한국인의 삶과 정신건강의 관련성
② 한국인의 정과 정신보건사회복지실천

3. 결론
-정신건강 문제의 해결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역사적으로 5000년의 기나긴 민족임은 물론이고 민족성과 애국심으로 똘똘 뭉쳐 우리의 생명력은 길고 질기다. 옛 고조선시대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부족끼리의 전쟁, 타국과의 전쟁, 동족상잔의 비극, 식민지 등 수많은 국난을 이겨낸 것은 우리 민족의 애국심과 용기가 밖을 향해 결집되고 단합되었기 때문이다. 우리가 결집되고 단합할 수 있는 근본적인 이유 바로 애국심에 있다. 나라를 사랑한다는 것은 나라에 살고 있는 인간과 문화를 사랑한다는 말로, 같은 문화권 안에 있음으로 자기 문화에 대한 애정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공감과 애정으로 그 문화를 지켜나간다. 이러한 문화 공감의식을 가지고 뭉쳐진 국민을 민족이라 하고, 문화를 통한 자기 민족의 정신 운동을 민족의식이라고 부른다. 이러한 강한 민족의식 말고도 한국인들만의 정서적 특징들은 그들의 문화와 생활양식에서 많이 나타나 있다. 공동체의식, 충과 효의사상 등 긍정적인 한국인의 삶의 모습이 있는가하면 물질만능주의, 유교적 잔재 등 부정적의 모습들도 나타나 있다. 이 두 가지 한국인의 삶의 모습은 정신건강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었고 우리의 정신건강에도 문제를 야기 시킨다. 다른 나라에서 나타나지 않는 한국인들만의 독특한 정서와 관련된 그들의 삶을 정신건강과 연관 지어 알아보고자 한다.



2. 본론
1) 개념 정의
① 한국인의 한(恨)
恨은 한국인의 대표정서라 할 수 있다. 넓은 의미로 보면 동서양을 막론하고 유사성을 찾을 수 있는 내재적 심리상태를 말한다. 사전적 의미는 ‘원통히 생각함, 또는 그런 생각’, 원한, 뉘우침, 애석함, 후회, 억울하게 여겨져 마음에 맺힌 것을 말한다. 좁은 의미에서 한국적 고유 정서로서의 恨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한국인의 민족적 특성을 이해해야 한다. 외세의 침략과 식민지의 아픔과 우리나라 유교적 잔재로 볼 수 있는 것들인 국가적으로는 관권, 경제적으로는 가진 자, 사회적으로는 양반, 도덕적으로는 삼강오륜, 가족적으로는 가부장제도, 남성이 여성을 억눌러 생겼다고 볼 수 있다. 한국 민족 고유의 정서로서 恨을 전제할 때, 그 개념에 대한 정의를 명료하게 내리는 것은 쉽지 않다. 恨을 바라보는 각도와 접근하는 분야에 따라 그 정의는 달라질 수밖에 없다.
천이두(1993: 246-247)가 인용한 김학현의 논문은 恨의 역사적 의미와 특수성을 다음과 같이 풀이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