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케팅 케이스 스터디]소녀시대 vs 모닝구무스메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4 한글파일한글 (hwp) | 38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소녀시대와 모닝구무스메의 사례를 비교 분석하여
앞으로 소녀시대와 모닝구무스메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Chapter 1 - 서론 ; 주제 선정 이유 (p.1)

Chapter 2 - 연예계(가요계) 시장
특성에 대한 분석(p.2~6)

Chapter 3 - 소녀시대와 모닝구무스메의
소속사 분석(p.7~10)

Chapter 4 - 소녀시대와 모닝구무스메
제품 분석(p.11~20)

Chapter 5 - 소녀시대와 모닝구무스메의
경쟁사와 경쟁사 제품 분석(p.21~25)

Chapter 6 - 소녀시대와 모닝구무스메의
소비자 분석(p.26~30)

Chapter 7 - 소녀시대와 모닝구무스메의
마케팅전략(p.31~35)

Chapter 8 - 결론(p.36)

본문내용

◉ 서론

현재 우리나라에서 어떤 노래가 인기를 끌고 있는지 알아보는 가장 쉬운 방법은 무엇일까? 간단하다. 밖으로 나가 번화가를 걷기만 하면 된다. 80년대에는 조용필의 노래가, 90년대에는 서태지의 노래가, 2000년대에는 룰라의 노래가 골목 사이사이에서 흘러나왔다. 그렇다면 2010년의 번화가에는 어떤 노래가 흘러나오고 있을까? 답은 ‘소녀시대의 노래’다.
물론 80년대의 가수가 조용필만 있는 게 아닌 것처럼, 2010년의 가수도 소녀시대만 있는 것은 아니다. 현재 가요계에는 ‘아이돌 2세대’라고 칭해지는 수많은 아이돌 그룹들이 활동하고 있다. 이들이 가요계를 거의 지배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조용필이 80년대를 ‘대표’하는 가수인 것처럼 소녀시대가 이들을 대표하는 가수라는 주장에는 큰 이견이 없을 것이다. 즉, 소녀시대가 아이돌 2세대 그룹만의 특성을 가장 뚜렷하게 보여준다는 뜻이다.
또한 소녀시대는 대중에게 널리 알려지고 활발하게 활동하는 성공적인 그룹이다. 소녀시대가 새로운 앨범을 발표할 때마다 그들의 노래와 패션이 이슈가 되며, 가수활동에만 국한되지 않고 MC, 예능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이들의 성공사례는 롤 모델이 되어 아이돌 2세대가 큰 시장으로 성장하는 발판이 되었다. 아이돌이 지금의 가요계를 지배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게 된 데에는 소녀시대의 역할이 컸다.
이러한 소녀시대의 성공 뒤에는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가 있다. SM엔터테인먼트는 아이돌 1세대의 대표주자인 H.O.T, 일본에서 큰 성공을 거둔 BoA, 아시아를 석권한 동방신기 등 수많은 성공신화를 써 온 연예기획사다. 소녀시대가 그 뒤를 이었고 최근에는 샤이니, f(x) 등으로 이어지며, 이들의 활동 역시 성공적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성공신화를 계속 이루어낸 SM엔터테인먼트의 마케팅 전략은 무엇일까? 수많은 아이돌 그룹의 홍수 속에서 SM엔터테인먼트의 가수들이 앞서가는 비결은 무엇일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