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다빈치코드-포스트모더니즘으로 새롭게 이해하기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10.04.2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댄 브라운의 소설 `다빈치코드`를 포스트모더니즘의 관점에서 새롭게 바라보면서 쓴 소논문입니다. A받은 소논문이에요~

목차

1. 다빈치코드 새롭게 보기

2. ‘대중성’의 측면에서 이해하기
1) 장르문학의 재조명
2) ‘다 빈치’와 ‘성서’를 소재로 함
3) 프롤로그의 효과

3. ‘반기독교’의 측면에서 이해하기
1) 그동안 권력으로서 기능해온 기독교
2) 영지주의적인 시각의 재발견

4. ‘여성성’의 측면에서 이해하기
1) 지금까지의 고정적인 여성상 - 성모 마리아
2) 앞으로의 여성을 위한 새로운 모델 - 막달라 마리아

5. 이 책에 대한 우리의 올바른 자세

본문내용

2004년, `다빈치 코드`가 출간되면서 세상은 갑자기 시끄러워졌다. 기독교에 대한 도전이라느니 금서(禁書)로 지정해야 한다느니 하는 논쟁이 오가기도 했다. 작년에는 이 책이 영화로 만들어 지기도 해서 그 논란은 더 커진 바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빈치 코드`가 기독교에 대한 도전의식을 가지고 쓰인 불경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지금까지 이 책이 진실인지 허구인지를 가려내는 것에만 집중해왔다. 이 논쟁의 결과로 수십 권에 달하는 반박 도서들이 출간되기도 했다. 그러나 이 책은 진실공방을 떠나서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여러 가지 중요한 실질적인 의미들을 전달하고 있다. 이를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위와 같은 주제를 선택했다.
이 소논문은 그동안의 소모적인 논쟁들, 즉 `다빈치 코드`가 진실인지 허구인지를 가려내는 것을 떠나서 이 소설의 현대적이고 실질적인 의미를 파악하는 데 주력했다. 이를 통해 `다빈치 코드`의 진정한 의미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또한 실익이 없는 비판을 떠나서 우리 모두가 `다빈치 코드`를 새로운 눈으로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이 논문에서는 `다빈치 코드`의 실질적인 의미를 대중성, 반(反)기독교성, 여성성의 세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볼 것이다.

참고 자료

댄 브라운(2003), 『다 빈치 코드 1』, 양선아(역) 서울: 베텔스만코리아, 2004.
, 『다 빈치 코드 2』, 양선아(역) 서울: 베텔스만코리아, 2004.
댄 버스틴(2004), 『다 빈치 코드의 비밀』, 곽재은, 권영주(공역) 서울: 루비박스, 2005.
일레인 페이절스(1980), 『숨겨진 복음서: 영지주의』, 하연희(역) 서울: 루비박스, 2006.
고든 토마스(2000), 『성서 외경-막달라 마리아 평전, 예수를 사랑한 여인』, 곽라분이(역) 서울: 에디터, 2004.
마리 프랑스 에슈고앵, 프레데릭 르누아르(2004), 『다 빈치 코드의 진실과 거짓』, 이승재, 이희정(공역) 서울: 문학세계사, 2005.
<사기 기초한 짜깁기… 포스트모던 역사관 반영>, 《교회와 신앙》, 2006. 3. 15.
http://www.amennews.com/news/read.php?idxno=654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