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중문화의 겉과 속3

저작시기 2009.09 |등록일 2010.04.23 워드파일MS 워드 (docx)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강수만 교수의 대중문화의 겉과 속을 읽고난 후의 강상문입니다.

목차

제1장 방송문화

사람들은 왜 (내 이름은 김삼순)에 열광했나
한류를 어떻게 볼 것인가
TV드라마 제작 왜 말이 많나

제2장 영화 & 연예 문화
왜 온라인 음악 갈등이 치열한가

제6장 생활 & 소비 & 일상 문화
왜 삼국지 열풍인가

끝마치며……

본문내용

제1장 방송문화

사람들은 왜 (내 이름은 김삼순)에 열광했나

처음으로 책을 펴면 가장 먼저 들어오는 내용은 드라마 ‘내 이름은 김삼순’의 대한 이야기로 시작한다. 이 드라마가 상영할 시기에 나는 이 드라마를 제대로 본적은 한번도 없었고 심지어 무슨 내용이고 어떤 줄거리인지 알지도 못하고 있었다. 김삼순의 엄청난 인기 덕에 조금이라도 이 드라마의 줄거리와 이런 드라마구나 라는 것들을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이 책에서는 김삼순이 왜 이렇게 인기가 많을 수 밖에 없었나 라고 하는 것들을 이야기 하고 있다. 건강한 모계사회, 거침없는 언어, 도발성 이런 색다른 여주인공의 컨셉과 실제로 우리가 하지 못하는 일들을 행동하는 김삼순에게 느끼는 대리만족 이런 것들이 인기요인이라고 나와 있다. 하지만 내 생각은 그렇지 않다. 내가 내 이름의 김삼순 이 드라마를 보았을 때 나는 도대체 이 드라마가 왜 이렇게 인기가 많은지 이해 할 수가 없었다. 똑같은 소재에 너무나 누구나 다 예상할 수 있는 뻔히 보이는 진부한 줄거리 돈 많은 부자 남자주인공과 평범한 여주인공 너무나 식상한 캐릭터들의 프로필 무엇 하나 매력적이고 유혹적인 요소는 찾아볼 수 없었다. 단 한가지 다른 드라마와의 차별화가 있다면 여주인공이 다른 드라마의 여주인공들 보다 개척적이고 순종적이지 않고 도발적이고 예쁘지 않다는 것이다. 하지만 드라마의 끝까지 보면 알겠지만 이 모든 것이 위장일 뿐이다. 그 이유는 김삼순도 다른 여주인공들처럼 결국엔 남자에게 의존하고 남자의 사랑을 원하고 너무나 여성적인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계속 책을 읽어나가게 되면 한류와 또는 한국에서의 드라마 PD와 배우들의 관계 이런 내용들이 나와있다.


한류를 어떻게 볼 것인가

먼저 한류를 이야기 하자면 자급자족이 불가능하고 기름 한 방울 조차 나오지 않는 나라에서 이런 문화적인 수출은 매우 유익한 행동임에 틀림이 없다. 외교적인 관점으로 보더라도 한류를 주도하는 배우들 가수들로 하여금 다른 나라에 우리나라를 알릴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는 것 같다. 나라에서도 제대로 못하는 일을 한 사람의 공인이 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한편으론 한류에 대해 부정적인 이야기들도 늘어나고 있다. 물론 맞는 이야기들도 있겠지만 일일이 신경 쓸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내가 생각하기에 우리나라는 모든 것들은 매스컴 때문에 망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TV드라마 제작 왜 말이 많나

우리나라는 드라마 왕국이라고 작가는 쓰고 있다. 실제로 TV를 켜면 어렵지 않게 많은 드라마를 접해볼 수 있다. 하지만 모두가 똑같은 소재, 똑같은 줄거리, 똑같은 주인공들의 인적 사항 도대체 이렇게 드라마를 제작 못 한다는 사실에 작가들이나 PD들이 한심스럽게 느껴질 뿐이다. 여하튼 우리나라에서는 너무나 많은 드라마들이 흥행을 위한 소모품처럼 나오고 없어지고를 반복하고 있다. 또 제작자들은 이런 드라마 홍수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실력 있는 B급 배우들이나 신인 발굴 등의 도전적이고 진보적인 제작보다는 오로지 네임벨류의 위주의 배우들을 기용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