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에피쿠로스 철학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3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에피쿠로스 철학

목차

Ⅰ. 머리말
Ⅱ. 본문
1. 에피쿠로스의 생애
2. 에피쿠로스의 철학
1) 개관
2) 쾌락에 관하여
3) 공포에 관하여
3. 에피쿠로스에 대한 비판과 반박
4. 에피쿠로스에 대한 나의 비판
Ⅲ. 맺음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에피쿠로스에 대하여 조사하기 전에 나의 생각은, 에피쿠로스는 쾌락주의자이고, 따라서 사회와 정치에 관하여는 관심을 두지 않고 자기만의 쾌락을 추구하는 개인주의자이자 이기주의로서 마땅히 비판받아야 한다고만 생각하였다. 그러나 에피쿠로스에 대하여 하나 둘 공부를 하면서 그것은 잘못된 생각이라는 결론에 도달하게 되었다. 에피쿠로스는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방탕한 쾌락을 지향한 것이 아니라 진정한 의미의 쾌락, 참된 쾌락을 최종 목표로 한 진지한 사람이었던 것이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판할 점은 남아있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바로 그의 생각, 철학이 너무나 관념적이고, 이상적이며, 궁극형이라는 것이다. 나의 짧은 소견으로 볼 때, 그의 철학이 투영된 사회는 모든 사람들이 성인군자가 되어야 가능한 사회인 것 같다. 모든 사람이 법정스님처럼 무소유를 추구하고, 참된 쾌락만을 위하여 사는 세계라야 아름다운 세상이 만들어질 것 같다. 이 글에서 나는 에피쿠로스의 생애와 그의 사상, 그리고 그를 비판했던 사람들의 생각과 그에 반박하는 에피쿠로스의 입장, 그리고 나의 비판을 이야기하는 방향으로 써내려갈까 한다.

Ⅱ. 본문
1. 에피쿠로스의 생애
에피쿠로스는 기원전 341년 소아시아의 연안에 있는 사모스섬에서 태어났다. 그러나 그는 아테네 사람으로 분류되는데, 그 이유는 그의 아버지와 어머니가 아테네 사람으로서 당시 아테네의 식민지 였던 사모스섬에 이주한 신분이었던 것이다. 어렸을 때 그의 첫 교육은 아마도 학교에서 학생을 가르치던 아버지가 시켰을 것으로 추정된다. 14세 때에 처음으로 철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플라톤 철학자인 팜필로스 밑에서 철학공부를 시작하였다. 얼마 지나지 않아 테오스 근처에서 나우시파네스의 문하에 들어가 공부를 하게 되는데, 나우시파네스는 원자론을 발전시킨 데모크리투스의 제자이다. 에피쿠로스는 원자론을 받아들여 발전시켰는데, 그에게 원자론을 전해준 사람이 아마 나우시파네스일 것으로 추정된다.

참고 자료

김상봉, 호모 에티쿠스, 한길사, 2007.
브리태니커 대백과사전.
위키백과(온라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