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동 `시키다` 분석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사동 `시키다` 분석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사동의 개념과 분류기준
2. ‘시키다’에 대한 논의
Ⅲ. 결 론
- 조의 방안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일반적으로 학교 문법은 초.중등 학교에서 교수 및 학습되는 국어과의 문법으로 규범성과 통일성, 교육적 유용성, 심리적 타당성, 실용성 등이 중시된다. 이 중에서 특히 강조되고 있는 것은 규범성과 통일성이다. 이는 국가 수준의 공통된 교육 과정이 적용되는 학교에서 가르치는 것이기 때문에 통일될 필요가 있다는 것을 뜻하며 또한 학교 문법이 규범성을 띠고 있다는 것과 교육될 내용으로서의 문법이라는 것을 보여 주고 있다.

학교 문법 책에 담겨 있는 문법 지식들은 사실상 여러 학자들의 다양한 문법 해석 중 선택된 하나에 불과하며 어떤 문법 이론도 완벽한 것이 없는 것처럼 여전히 논쟁의 여지와 오류의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학교 문법과 문법 교육 현장은 선택된 이론을 지나치게 신성시 하여 규정된 것을 절대시하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우리의 입시라는 특수성으로 인해 정답인 것과 오답을 구분하기 위한 기준이 필요했던 것이고 학교 문법 교육도 이러한 틀 속에서 학교 문법과 다른 견해는 수용할 여유가 없었기 때문일 것이다.

이러한 통일 학교 문법 체제와 학교 문법에 대한 잘못된 인식으로 우리는 학교 문법 교과서에 기술된 이외의 것은 교수․학습시 가르치지 않거나 그릇된 것이라고 가르칠 우려가 있으며 또한 분명 오류가 있는 교과서 기술까지도 맹신하게 했다. 다양한 견해 속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활발한 토의와 사고 작용을 통한 문법 교육이 아니라 단순 지식 주입 수준의 교육으로 떨어지게 한 것이다.

학교 문법의 사동 표현도 이러한 학교 문법의 특성으로 몇 가지 문제점이 제기될 수 있다. 사동은 초기부터 많은 논란거리가 있었던 분야이지만 아직까지도 사동의 정의 또는 개념에 대해서는 논란이 거듭되고 있으며 뚜렷한 조건조차 제대로 명시되어 있지 않고 사동법의 유형 그리고 파생적 사동과 통사적 사동의 의미 문제에 대해서도 여러 의견이 제시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렇게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제시된 견해들을 학교 문법의 테두리에서 통합된 교육을 시도하다 보니 어쩔 수 없이 일부의 견해를 절대시하거나 양자의 견해의 일부분을 취하는 절충적 차원으로 머물 수밖에 없었다.

참고 자료

남기심․고영근, 표준국어문법론, 2009.
유광재, 학교문법의 탐구, 2005.
김차균, 국어의 수동과 사역의 의미, 1980.
배희임, .국어피동연구, 1988.
중학교 국어 3-1.
고등학교 문법.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