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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적인 나만의 스트레스 대처법과 정신건강

저작시기 2008.04 |등록일 2010.04.2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현대인과 정신건강 수업시간에 쓴 효율적인 나만의 스트레스 대처법과 정신건강

목차

1. 스트레스에 대해서


2. 나는 언제 스트레스를 받는가


3. 대처법 - 스트레스의 근본적인 해결


4. 결론

본문내용

1. 스트레스에 대해서

세상 모든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받는다. 하지만 사람마다 스트레스를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서 정신과 신체에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다.
현대인과 정신건강의 수업을 듣기 전까지는 스트레스는 무조건 나쁜 것이라고 생각했었다. 적당한 스트레스는 신체적으로 활동을 증가시키고 정신적으로는 주의집중을 하도록 도와 긴장 상황에 대처한다. 하지만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우리의 정신뿐만 아니라 신체도 좀먹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발생했을 때 대처하지 않고 도피할 경우에는 돌이킬 수 없는 상황으로도 이루어진다. 또한 스트레스의 제대로 된 대처는 앞으로의 일상생활을 나아가는데 매우 중요하다.

2. 나는 언제 스트레스를 받는가

학교 수업에 스트레스에 대한 조사 평가해 본 결과로 A형 유형이라고 나왔다. 심한 A형은 아니었지만, 느긋한 B형에 비해 조급하고 기다리는 것을 참지 못하는 성격으로 매번 경쟁에 쫓기어 스트레스를 유발한다.
나의 가장 큰 스트레스는 학교 다니는 학생들과 같이 학교생활에 대한 것이다. 리포트, 시험, 학점관리 등 학교에서의 학점이 졸업 후에 취직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특히 일을 벌어놓고 마무리를 시간이 닥쳐서야 하는 안 좋은 습관 때문에 매번 리포트 제출할 때나 시험 때도 공부는 많이 하지 못했으면서도 스트레스는 과도하게 받는다. 시험기간만 되면 아침식사를 하면 속이 더부룩할 때가 많거나 머리 현기증이 평소보다 많이 나는 편이다. 또 불안하게 되면서 시험시간이 다가올수록 집중을 못하게 된다. 그리고 미리 공부를 한 과목에 대해서도 아는 것을 제대로 못 적을 것 같은 불안감에 의해 긴장을 심하게 하게 된다. 특히 겨울에는 평소보다 추위를 더 타게 되고, 식은땀이 나고, 평소에 하지 않던 손톱을 물어뜯거나, 다리를 떨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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