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통마을 구성요소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10.04.23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전통마을 구성요소

목차

Ⅰ. 전통마을의 개념
Ⅱ. 전통마을의 공간구성
1. 마을 자리잡기
2. 길 잡기
3. 집터 잡기
4. 영조물 자리잡기
5. 유희 및 오락공간
Ⅲ. 전통마을의 구성요소와 체계
Ⅳ. 소 결

본문내용

Ⅰ. 전통마을의 개념

마을이란 사람들이 상호부조의 공동생활을 목적으로 집단적으로 모여서 거주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써 한국의 전통마을이란 오랫동안 시대변화에 동요됨이 없이 마을전통이 이어져 내려오고 있는 지역집단을 말한다. 이것은 단순한 동족집단의 모임체일 뿐 아니라 자족적인 생활권을 지닌 마을로서 자연에 의한 사회적 관계가 가능한 지역 공동체의 개념으로 전래의 유교적 향약의 촌규와 씨족적 결합력이 강한 반촌마을을 의미한다.
마을은 적게는 수동의 민호로 구성되기도 하고 수십채가 한마을이 되기도 하며 큰고을이 되면 수백채가 도성(都城)에서는 수천채의 집들이 어울려 취락(聚落)을 구성하고 있다.


Ⅱ.전통마을의 공간구성

1.마을 자리 잡기

어떠한 곳을 마을터전으로 자리잡고, 어떻게 마을자리 안 공간기능을 연결시킬 것인가, 또한 마을 사람들이 많은 시간을 생활하게 되는 집터는 마을자리에서 어떤 곳에 위치하게 되며, 어떠한 형태로 만들것인가 등의 방법을 마을자리 잡기(立地계획), 집터잡기(宅地계획)라 한다.
마을의 자리잡기는 땅을 살아있는 생명체로 해석하는데서 시작되는데 땅속 기운과 땅위에서의 물과 바람이 적당한 곳을 선택하여 외부로부터 마을 사람들의 프라이버시를 확보하기 위한 생존적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공간범위를 설정하게 된다. 옛부터 전하여 내려온 조상들의 마을자리를 잡는 기준은 이중환의 택리지 복거총론에 잘 나타나고 있다.
『살 곳을 택할 때에는 처음 지리를 살펴보고, 다음에 생리, 인심, 산수를 돌아본다. 이 네가지 요소 가운데 한 가지만 없어도 살기 좋은 곳이 못된다.』
즉 마을자리를 잡는 방법은 자연환경인 지리를 제일로 하고, 인문환경인 생리와 인심을 다음으로 생각하였고, 끝으로 경관인 산수를 본다고 하는 것이다.
지리의 조건은 수구가 너무 넓지 않으며, 사람의 왕래가 잦은 관문이 있고, 안으로 평야가 전개된 곳으로 햇빛을 많이 받을 수 있는 넓은 들이 있는 곳이 길한 곳이라 했다. 산세는 해가 지고 뜨는 시간이 길어야 하며, 주위에는 낮은 산들이 수려하게 둘러서 있고, 흙은 모래땅으로 굳고 촘촘하면서 맑고 찬 샘이 있는 곳이어야 한다.

참고 자료

1. 한국민간신앙의 연구, 최길성, 계명대출판부
2. 궁실,민가
3. 한국의 고건축
4. 남녘의 벅수, 이종철외, 김향문화재단, 1996.
5. 그림과 명칭으로 보는 한국의 문화유산, 정영호 감수, 시공테크, 1999.
6. 한국의 전통민가, 주남철, 대우학술총서, 1999.
7. 마을시리즈, 향토문화진흥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