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펄프

저작시기 2009.01 |등록일 2010.04.23 워드파일MS 워드 (doc) | 9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원료에 따른 분류

2. 제조법에 의한 분류
1) 기계펄프화법 (Mechanical pulping process)
2) 화학펄프화법 (Chemical pulping process)

3. 목재 주성분의 화학구조
1) Cellulose
2) Hemicellulose
3) Lignin

4. 통계
1) 국내 펄프사용량
2) 국외 펄프 생산
3) 상위 30개국 국가의 펄프 생산능력

5. 펄프 생산 과정

본문내용

1. 원료에 따른 분류
1) 목재펄프 (Wood Pulp): 목재를 원료로 한 펄프로써 크게 활엽수펄프, 침엽수펄프로 나누어진다.
- 활엽수펄프 (Hard Pulp): 유칼립투스, 자작나무, 포플라, 아카시아 등의 목재로 생산된다. 주요생산국으로는 브라질, 인도네시아, 칠레등이 대표적이다.
- 침엽수펄프 (Soft Pulp): 소나무, 전나무, 낙엽송등의 목재로 생산되며 주요생산국으로는 캐나다, 미국등 북미국가와 러시아, 일부 북 유럽등의 대표적인 생산국이다.

2) 비목재펄프(Non-wood pulp): 비목재인 식물섬유를 주원료로 하여 생산되는 펄프로써 대표적인 원료로는 짚, 에스파르토, 바가스, 아바카, 황마, 면, 닥나무 수피등이 있다.

2. 제조법에 의한 분류
1) 기계펄프화법 (Mechanical pulping process)
- 목재를 기계적으로 갈아서 펄프를 제조하는 방법: 불가피하게 섬유의 파괴가 많이 일어나고, 섬유가 완전히 개개의 상태로 풀어지지 않는다.
- 기계펄프 제조 시 물과 기계적인 수단만이 사용되기 때문에 목재의 화학성분 중 단지 수용성 추출물 및 휘발성분만 제거되기 때문에 제조법에 다소 차이는 있으나 대개 90%이상의 펄프 수율이 얻어진다.
- 나무의 칩을 기계적으로 분쇄시켜 제조하는 펄프이므로 열, 압력 등 최소한의 화학적 요소만을 가미하여 만든 펄프로써, 리그닌, 헤미셀룰로스 등 목재의 성분이 대부분 펄프상에 남아있다.
2) 화학펄프화법 (Chemical pulping process)
- 수피를 벗긴 목재를 작은 칩 상태로 만든 후 약품을 가하여 다이제스터에서 고온으로 가열하여 섬유를 손상시키지 않고 개개의 상태로 해리시켜 펄프를 제조하는 방법
- 기계펄프와 달리 약품과 고온처리를 적용하기 때문에 목재 성분 중 대부분의 리그닌과 추출물이 제거되며, 처리 조건에 따라 헤미셀룰로오스도 상당 부분이 용출 될 수 있다.
- 화학펄프는 기계펄프에 비하여 섬유가 우연하고, 섬유간 결합이 잘 일어나기 때문에 화학펄프로 제조한 종이는 기계펄프로 만들 종이에 비하여 비교적 강도적 성질이 우수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