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랑스 요리에 대해서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프랑스 식생활 문화의 배경

프랑스 음식문화의 일반적인 특징

프랑스의 대표적 요리

프랑스의 대표적 요리사

본문내용

프랑스 식생활문화의 배경

일단 유럽의 기후는 해양성, 대륙성, 지중해성 기후로 나누어지는데 프랑스에는 이 세 가지 기후가 모두 나타난다. 높은 산지와 더불어 기후에 의해서 지역의 차가 나타나게 된다.
북쪽으로는 대서양 남쪽으로는 지중해에 넓게 접하여 있고 강도 많아서 바다생선, 민물고기, 갑각류 어패류 등의 재료가 다양하다. 뿐만 아니라 대량생산하는 농가, 농업과 식품 공업의 산업화, 시장의 확대 등으로 인해 지역 간의 차이를 없애고 도시화와 기술적 발달로 도시와 농촌 , 육체노동과 정신노동상의 전통적인 대립에서 식습관이 변화되었다. 그리고 식이요업이나 위생, 신체적 아름다움에 관한 유행으로 인하여 최근 식생활형태가 되었다. 기후가 온화하고 농업이 발달한 프랑스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요리를 보유한 식도락 국가이다. 지방마다 특색 있는 요리가 많으며 유난히 포도주에 애착을 갖는 프랑스 사람들은 식당에서는 물론 가정이나 학교 식당에서까지 이를 빼놓지 않는다.

프랑스 음식문화의 일반적인 특징

이탈리아 문화의 수용

중세의 프랑스 음식문화는 그다지 발달한 편이 아니었으나 이탈리아 피렌체의 메디치(Medici)가 출신의 카트린느가 1533년 프랑스 헨리 2세와 정략결혼을 하면서 본국에서부터 조리사와 함께 들어오게 되는, 이와 같이 이탈리아의 발달한 요리기술이 들어오면서 프랑스 요리가 발달하기 시작하였다.

소스와 향신료의 사용

프랑스 사람들이 먹는 음식의 종류는 계층별로 차이가 있어 귀족들은 주로 다양한 육류가 주식이었다. 주로 사용된 고기는 송아지, 쇠고기, 돼지고기, 가금류 등이고 이것으로 요리를 다양하게 하고, 고기의 냄새를 없애기 위해 후추나 육두구 등의 향신료를 즐기게 되었다. 반면 채소는 가난한 서민의 주된 식품이었다.

식공간의 조화미

프랑스에서 고급요리는 조리기술이나 종류도 특별하지만, 그릇의 선택이나 식탁의 조화를 이루는 테이블 문화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도 특징이다. 프랑스는 테이블 문화의 전통으로 인해 금은 세공, 도자기, 섬유예술에 까지 발전시켰다. 프랑스 요리가 유명하다는 조건에는 좋은 요리의 맛 때문이기도 하지만, 순서를 갖춘 격식 있는 식사 매너 또한 한몫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