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요르단의 정치 발전과 이슬람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요르단의 국가 태동 및 정치 발전과 이슬람

목차

1. 서론
2. 정치 발전의 개념 및 분석틀
4. 요르단의 국가 능력
1) 정치 제도화
2) 경제 능력
3) 요르단의 군
5. 요르단의 시민사회
1) 요르단의 시민사회의 특징
2) 국가와 시민사회의 상호 역학 관계
6.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현재의 영토는 오스만 제국 당시 북부 지역과 요르단 계곡을 제외하고는 베두인들이 계절에 따라 옮겨 다니던 사막지역이었다. 1차 세계대전 후 오스만 제국이 붕괴되고 치열한 영국과 프랑스 양대 국의 싸움의 결과로 Sykes-Picot Agreement(사이크스-피코 협정) McMahon이 Hussein을 거의 꼬드긴 시점인 1916년, 영국대표인 Sykes와 프랑스대표 Picot은 아랍대반란으로 거저 떨어진 메소포타미아(레반트 지역)를 서로 나눠먹는 비밀협정
이 체결되고 그 결과 레반트 지역 어원은 프랑스어와 이탈리아어의 ‘해가 뜬다’를 뜻하는 lever, levare에서 유래하여, 동쪽에 있는 나라라는 뜻으로 지중해 연안 국가를 말한다.
을 분할한다. 당시 레반트 지역의 황폐 사막 한 곳에서 국가 창시자인 Abdullah(당시38세)에 의해 1920년 국가 건립이 진행된다.

1951년 Abdullah는 알 아크사 사원에서 팔레스타인에게 암살당하고 그의 손자 Hussein이 정권을 이어받아 여러 암살과 테러 위협 속에서 1967년 6월 전쟁에서 이스라엘에 동예루살렘과 요르단 강 서안을 내주었지만 탁월한 외교술로 의회 제도를 일찍 도입하고 국가를 재정비하였으며 이스라엘과는 평화 협정을 맺었다. 1999년 국왕 후세인의 서거에 서방 국가원수들의 조문은 요르단의 엄청난 위상과 중요성을 볼 수 있게 했다. 요르단은 현재 중동에서 가장 개방된 국가 중에 하나이며, 국가와 시민 사회와의 관계가 다른 국가들과는 상이하게 다른 가운데 후세인의 아들 Abdullah 2세가 선친의 정책을 이어 최대한 중립노선과 친서방정책을 계속 추진 중이다.

2. 정치 발전의 개념 및 분석틀
정치발전이란 용어는 제2차 세계 대전 후 사회과학 전반에 영향을 미친 형태주의 혁명 때부터이다. 사회과학을 하는 많은 학자들이 연합군 측에서 특히 제3세계에서 전쟁업무를 지원하면서 느낀 문제점들을 전후 학문분야에 변화를 가지고 온 계기가 되었다.

참고 자료

박찬기 교수의 요르단 정치발전 소논문
다운로드 맨위로